•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파리협정 이행지침 마련위한 기후총회 폐막… 韓 저탄소정책 재확인

등록 2017.11.20 0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피지 모멘텀' 채택
 미국 약속 200만달러 기부금 트럼프 철회로 불투명
 프랑스 부족분 지원키로…2021년까지 석탄화력 폐쇄

【세종=뉴시스】이인준 기자 =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3)가 독일 본에서 2주간의 협상을 마치고 18일(현지시각) 폐막했다.

 20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6일 개막한 이번 회의에는 197개 당사국을 포함해 기후변화 관련 연구기관, 산업계 및 시민단체 등에서 2만5000여명이 참석해 선진국-개도국간에 합치된 '파리협정' 이행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파리협정은 지난 2015년 채택된 신(新) 기후변화 협약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필요하다고생각하는 규범적 규칙과 목표를 담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당사국들은 2주간 논의를 진행한 끝에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이견을 남겨놓은 채, 합의된 내용은 의제별 비공식 문서(informal note)로 담아 협상의 기반으로 활용키로 했다.

 환경부는 이번 회의에서 개도국들의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주요재원 중 하나인 '적응기금(Adaptation Fund)' 관련 일부 논의의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성과는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피지 모멘텀'와 첨부문서로 채택됐다.

 각국 정상들은 또 지난 16일 열린 고위급회의를 통해 파리협정 이행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특히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파리 협약 철회로 미국이 부담하기로 했던 정부간 협의체(IPCC)에 대한 연간 200만 달러 규모 기부금 지불이 불투명해졌지만 유럽(EU)이 대신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부족분을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이 지원할 것이라고 공약하고 2021년까지 모든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우리나라도 김은경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해 저탄소 정책 기조 실천의지를 전세계에 피력하고 파리협정 세부 이행지침 마련 협상에도 적극 참여했다.

 김 장관은 특히 고위급회담에서 기조연설을 맡아 사람 중심의 국정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한 우리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 배출권거래제 등을 소개하고 파리협정 이행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환경건전성그룹(EIG) 장관급 회의 참석, 중국 시에젠화 기후변화 특별대표, IPCC 의장, UNFCCC 사무차장 등과 면담을 잇따라 개최해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대해 세계 환경당국 인사들과 기후변화 대응정책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우리 정부는 또 회의기간 한국 홍보관을 운영하며 친환경에너지타운, 국가적응대책, 기후기술 개발 및 협력 등 주요 기후변화 정책·기술을 홍보하는 계기로 활용했다. 홍보관에는 약 6000여 명이 다녀갔다.

 한편 우리나라는 이번 총회를 계기로 재정상설위원회(SCF) 위원을 2018년 수임하게 되었으며 기술집행위원회(TEC) 위원직을 연임하게 되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