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남경필 지사, "서울시 미세먼지 공짜운행 당장 중단해야"

등록 2018.01.16 11:42: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 김동식 기자 = 남경필 경기지사가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남 지사는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15일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면서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남 지사는 ▲실제 효과 미비 ▲예산 낭비 ▲국민적 위화감 조성 ▲관련 기관과의 협의 부족 등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남 지사는 "전체 운전자 중 20%가 참여할 경우, 1% 정도 미세먼지 농도 감소가 예측됐지만, 어제 2% 미만이 참여, 실질적인 미세먼지 감소 효과는 없었다"면서 "하루 운행에만 50억원이 들었고 연간 20회만 이런 상황이 발생해도 1000억원이 허공으로 날아간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도 크다"면서 "경기도와 상의하지 않았고 박원순 시장에게서 어떠한 제안이나 논의를 들은 적도 없다"고 했다.

 특히 남 지사는 "현재 불합리한 환승손실보전금으로 도가 7300억원을 부담하고 있고 이중 3300억원이 서울시에 갔는데 이번 공짜운행 비용을 도가 10% 정도 부담했다"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당장 미세먼지 공짜 운행을 중단해야 한다"면서 "포퓰리즘적이고 미봉적이 아닌 근본적인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서울시는 나 홀로 일반통행식 정책을 진행하지 말고 경기도,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체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원=뉴시스】이정선 기자 = 남경필 경기지사가 16일 오전 수원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미세먼지 대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남경필 지사는 서울시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중단하고,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2018.01.16.  ppljs@newsis.com

【수원=뉴시스】이정선 기자 = 남경필 경기지사는 16일 오전 수원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중단하고,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018.01.16. [email protected]


 도는 지난해 11월 서울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힌 뒤 운행 중인 경유버스를 모두 전기버스로 전면 교체하는 등 경기도형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었다.

 도는 오는 2027년까지 1192억원을 들여 4109대의 도내 경유 버스를 모두 폐차하고 이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차고지 내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차고지 인근 전기차 소유자로 이를 이용하는 공유충전시스템도 마련한다.

 이와 별도로 도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오는 2019년까지 900억원을 들여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000여대의 조기 폐차와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 엔진 개조 등도 추진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