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3보]北美, 회담 전 총 3차례 협상회의...심야회의 1시간30여분만에 종료

등록 2018.06.12 01:20: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직전 2차 협상은 2시간30분여 만에 종료

【싱가포르=뉴시스】조성봉 기자 =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 싱가포르 리츠칼튼 밀레니아 호텔에 최선희(왼쪽사진) 북한 외무성 부상과 성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가 실무회담을 위해 들어서고 있다.2018.06.11.suncho21@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조성봉 기자 =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 싱가포르 리츠칼튼 밀레니아 호텔에 최선희(왼쪽사진) 북한 외무성 부상과  성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가 실무회담을 위해 들어서고 있다[email protected]

【싱가포르=뉴시스】김지훈 이재은 정윤아 기자 =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양측 실무협상단이 오전,오후,심야에 걸친 총 3차례의 협상을 했다. 정상회담 전 마지막 심야 회동은 1시간30여 분만에 종료됐다.

 미국 측 성김 주필리핀 미국대사와 북한 측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이날 오전 10시께(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11시께)부터 리츠칼튼 호텔에서 '3+3' 의제 분야 실무협상을 진행했다. 북미는 2시간 남짓 의견을 교환한 뒤 정오를 전후해 10분가량의 시차를 두고 각자 숙소로 떠났다. 양측 실무단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차에 탑승했다.

 이후 성김 주필리핀 미국대사를 앞세운 미국 측 실무단은 이날 오후 1시35분께 리츠칼튼 호텔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오전 협상에 참여했던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한반도담당관과 랜달 슈라이버 미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도 동행했다.
   
 북한 실무단은 1시간가량 늦게 도착했다. 최선희 외무성 부상,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최강일 외무성 미국국장 대행은 오후 2시34분께 리츠칼튼 호텔에 모습을 드러냈다.

 양측 실무단은 호텔 로비 중앙 계단 아래층에 위치한 회의실에서 곧바로 실무협상을 재개했다.

 북미 실무단 모두 오전과 마찬가지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걸음을 재촉했다.

 양측은 이날 오후 2시35분에 오후 회담을 시작해 시간 30분여 가량 회의 뒤 5시 14분에 종료했다. 최 부상은 5시 14분에 성김 대사는 13분뒤 회담장을 떠났다. 최 부상과 일행은 5시 34분에 숙소인 세인트리지스 호텔에 도착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10시 40분께 심야 3차 회담을 위해 다시 리츠칼튼 호텔에 모습을 드러냈다. 성김 대사 일행과 최선희 부상일행은 오후 10시40분께 도착했다.

 이들은 1시간 30여분간 심야회동을 진행했다. 최 부상은 다소 지친 표정으로 12일 0시 11분께 호텔을 빠져나갔다. 최 부상일행은 0시 38분께 숙소인 세인트 리지스 호텔에 도착했다. 성김 대사일행은 0시 23분께 숙소로 가는 차에 탑승했다. 오전 오후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심야회동 직후에도 취재진의 회담 관련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심야 회동에서 미국 측은 오전,오후 실무진 구성에 변함이 없었지만 북한 측은 김성혜 통일전선책략실장이 불참해 최 부상과 최강일 외무성 미국국장 대행만 참석했다.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북미는 이행 시간표를 짜기 위한 실무협상을 회담 직전까지 이어가며 막판까지 간극을 좁혀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체제안전보장'(CVIG)을 놓고 서로의 카드를 맞춰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오전 협상이 종료된 후 개인 트위터 계정을 통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회의를 가졌다"라며 관련 소식을 공유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당초 예정과 달리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일행이 오는 12일 오후에 귀국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날 실무협상에서 북미 양측이 의제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진전을 보이느냐에 따라 북미 정상의 일정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