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文대통령, 과학기술 자문회의 첫 주재···혁신성장 속도

등록 2018.07.26 14:5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R&D 혁신방안과 대학 연구인력 권익 강화방안 점검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재했다. 과학기술 자문회의 의장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통해 새 정부 경제정책 3대 기조 중 하나인 혁신성장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한 연구개발 혁신과 연구원 권익 증진 방안을 점검했다.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2018.07.2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재했다. 과학기술 자문회의 의장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통해 새 정부 경제정책 3대 기조 중 하나인 혁신성장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한 연구개발 혁신과 연구원 권익 증진 방안을 점검했다.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2018.07.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재했다. 과학기술 자문회의 의장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통해 새 정부 경제정책 3대 기조 중 하나인 혁신성장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한 연구개발(R&D) 혁신과 연구원 권익 증진 방안을 점검했다.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는 과학기술 분야 예산 분배와 정책 심의를 하는 최상위 자문기관이다. 연간 20조원에 달하는 국가 R&D 예산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권한을 갖는다.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직속 협의체로서 과학기술 정책의 기본 방향과 주요 의제에 정책 자문 역할을 맡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본관에서 '사람중심 과학기술,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열어갑니다' 슬로건으로 열린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 제1회 전원회의를 주재하며 관련 과제를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와 정부 관계자, 학계와 기업 인사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윤종원 경제수석,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자리했다.

  민간에서는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박은정 경희대 교수, 권성훈 서울대 교수, 조지 처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등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 활동을 다룬 영상을 시청한 이후 안건 보고 시간을 가졌다. 이후 R&D 혁신방안과 대학 연구인력 권익 강화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는 지난해 12월 염한웅 부의장과 12명의 자문위원을 토대로 출범했으며 기존의 '자문 기능'에 '심의 기능'을 더해 정책 자문·심의 기구로 거듭났다.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는 크게 전원회의·자문회의·심의회의 등 3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날 전원회의에서는 그동안 두 차례 심의회의에서 논의한 R&D 예산, 혁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주력산업 육성 등 정책 방향성을 심도 있게 다뤘다.

   '사람중심' 과학기술정책 실현을 위한 전략, R&D 활성화 및 공공연구기관 혁신 방안 등도 함께 심의됐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