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추석 연휴 24시간 비상근무…드론으로 얌체운전 단속

등록 2018.09.06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7일 안전정책조정위원회 개최

추석 연휴기간 안전관리 대책 등 논의

긴급견인서비스· 승선관리시스템 운영

정부, 추석 연휴 24시간 비상근무…드론으로 얌체운전 단속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추석 연휴 기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드론(무인항공기)과 경찰 헬기를 활용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2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추석연휴 안전관리 대책을 점검한다.

 6일 행안부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신속하게 재난·안전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정부와 지자체는 24시간 비상근무에 나선다. 유관기관 간 긴밀한 보고와 협조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비상연락체계를 점검하고 전국 소방· 경찰· 해경관서는 특별경계근무도 실시한다.

 귀성·귀경객 급증에 따른 안전한 여객 수송을 위해 도로, 철도, 항공, 수상 등 다각도 교통안전대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연휴 기간 고속도로 교통관측소(162개소)에 순찰차를 배치하고 드론과 경찰 헬기를 활용해 도로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특히 올해는 도로에서 고장 또는 사고가 발생한 차량에 대해 '긴급견인서비스'를 새롭게 실시한다. 긴급견인서비스는 고속도로에서 고장 또는 사고로 2차 사고가 우려되는 차량을 IC, 휴게소, 졸음쉼터 등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무료로 견인해준다.

 주요 고속철도 역사에서는 24시간 폐쇄회로(CC)TV(101개역 1313대) 모니터링 등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고속도로·국도 상 사고취약지점, 공사구간, 안전시설물 등에서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집중 정비한다. 공항에서는 이동지역 내 주요시설물과 이용객 편의시설 등에 대해 21일까지 사전점검을 완료한다.

 해양수산부도 특별수송 대책본부를 운영해 출항 이전에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올해 처음으로 승선과 동시에 자동으로 승선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승선관리 시스템'을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정부, 추석 연휴 24시간 비상근무…드론으로 얌체운전 단속

보건복지부는 연휴 기간에 진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하여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할 예정이다. 재난·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에서 119상황실과 정보를 공유하며 다수 인명피해 발생을 모니터링 한다.

 정부는 다중이용시실과 사업장 등의 안전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가스·전기 사고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터미널 등), 유통시설(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사회복지시설 등 약 5700개소를 집중 점검한다. 전기·가스 긴급복구지원반도 운영한다.

 고용노동부는 노·사합동으로 산재취약 고위험사업장에 대해 연휴 전·후에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화학물질 다량 취급 등으로 화재·폭발 위험이 있는 5대 업종 4200여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안내한다. 5대 업종은 ▲섬유제품 ▲목재 및 나무제품 ▲코크스, 연탄 및 석유정제품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전자 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등이다.

 소방청은 전통시장, 여객터미널, 공항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안전관리 실태를 불시단속에 나서고 모든 소방관서가 화재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국민 안전과 관련된 업무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재난안전관리에 공백이 없어야 한다"며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연휴를 즐기실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 안전관리에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