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文대통령, '보수 아성' 포항 방문··영남 민심 청취 총력(종합2보)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8-11-08 19:32:52
"경북, 한반도 평화 시대 열리면 신북방정책 거점될 것"
경북 경제인 간담회 후 4세대 방사광가속기 현장 시찰
간담회 전 포항 죽도시장 찾아 영남 바닥 민심 살피기
'제1회 한·러 지방협력 포럼' 참석··'포항선언문' 채택도
associate_pic
【포항=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가속기 연구소(4세대연구동)에서 열린 경북지역 경제인들과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08.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두 번째 지역 경제 투어로 보수의 아성인 경상북도 포항에 방문해 영남 민심을 청취하는 데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포스텍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연구소에서 경북 지역 경제인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지역 경제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격려하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것이 이번 간담회의 취지다. 또 이번 간담회에는 젊은 지역 경제인들과 청년 벤처 사업가 등도 함께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한반도에 평화의 시대가 열리면, 경북은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의 거점이 될 수 있다"며 "동해선 철도가 이어지면 유라시아 북방교역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최근 국제적인 치열한 경쟁과 보호무역주의로 우리 전통적 주력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위기를 극복하려면 혁신을 통한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역 경제인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간담회는 송경창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의 사회로 경북지역 사업기획발제를 듣고 토의 및 질문,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철강기술혁신과 첨단산업육성, 포스트 전자 디지털 4.0이라는 경북 경제의 성장 전략에 대해 청취했다.

associate_pic
【포항=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가속기 연구소(4세대연구동)에서 고인수 포항가속기 연구소장으로부터 가속기터널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18.11.08. pak7130@newsis.com
문 대통령은 이후 간담회를 마치며 "대한민국 경제는 지역경제의 총합이다. 대한민국 경제가 어렵다면 지역경제가 어렵기 때문"이라며 지역 경제 살리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경북은 대한민국 산업의 심장"이라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의 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경북 혁신기술의 상징인 4세대 방사광가속기 현장을 시찰했다. 고인수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의 안내로 빔라인, 실험장치, 가속기터널 등을 둘러보며 가속기 터널 전체를 관람했다.

고 소장이 주요 가속기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자 문 대통령은 고개를 끄덕이며 청취했다. 또 설명 도중 "이것은 순수 우리 기술으로만 만든 것인가", "이렇게 하면 소멸이 된다는 건가", "이러면 불량이 안 생기나"라고 질문을 쏟아내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associate_pic
【포항=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11.08.  pak7130@newsis.com

문 대통령은 특히 고 소장이 우리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표시하자 웃으며 박수치기도 했다. 관람을 마친 문 대통령은 일부 참석자들과 사진을 찍은 후, '과학의 힘! 상상력, 대한민국의 미래!' 라는 내용으로 방명록을 작성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더욱 기대가 된다"며 "신소재 개발과 생명공학산업을 이끌어낼 뿐 아니라 경주의 컨벤션,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출했다. 

이번 방문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도연 포스텍 총장 및 지역 경제인 30여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등이 함께 했다.

associate_pic
【포항=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한-러 지방협력포럼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08.  pak7130@newsis.com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 참석 직전엔 영남 바닥 민심을 가장 잘 살필 수 있는 죽도시장 상인들을 만나 민생 목소리를 직접 청취했다. 또 포항시 지역 상품권으로 3만5000원어치의 과메기를 구입하며 눈길을 끌었다.

 이후 문 대통령은 포항 포스텍 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한·러 지방협력 포럼'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포럼에서 신북방정책 속에 포항이 러시아와 함께 거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치며, 신북방정책을 펼쳐 경제성장 동력 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rediu@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정치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