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각 부처장관들, 잇단 민생현장 방문 총력전 왜?

등록 2019.01.11 18:26: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재인 정부 경제 올인 기류 일선 장관들도 동참

내년 총선 앞둔 표심다지기 우려 시선도 존재 해

【구미=뉴시스】우종록 기자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1일 오전 경북 구미시 공단동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열린 지역 민생경제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1.11. wjr@newsis.com

【구미=뉴시스】우종록 기자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1일 오전 경북 구미시 공단동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열린 지역 민생경제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1.1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변해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경제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을 것을 주문한 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각 부처 수장들이 앞다퉈 민생현장을 찾고 있다.

최저임금 과속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을 달래고 정부 정책을 소개·홍보하는 등 사실상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이를 두고 우선 뒤늦게라도 민생 현안을 살펴 다행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하지민 일각에서는 자칫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보다는 정부 정책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데 그칠 수 있는 데다, 내년 총선거를 염두에 둔 사전 표심잡기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부겸 장관은 11일 일자리 업무를 총괄하는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 변성완 대변인을 대동해 경북 구미시와 칠곡군을 찾았다. 올들어 첫 정책 현장 방문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경제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꼭 필요한 기반이지만, 생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들이 없도록 꼼꼼히 살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김 장관의 방문을 시작으로 오는 31일까지 소속 실·국장을 전국 17개 시도별 현장책임관으로 지정해 일자리안정자금 사업의 집행 상황을 점검·홍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장관과 함께 개각설이 나도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일찌감치 주요 간부들을 대동하고 지방을 다녀왔다. 김현미 장관은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국회의원의 요청으로 아산시 철도·도로 사업장을, 김영춘 장관은 10일 '어촌뉴딜 300' 사업 추진 현황을 살피다는 명목으로 충남 서산시 천수만과 중왕황을 시찰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조만간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강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진선미와 더불어아카데미' 2기를 모집할 계획이다. 1기는 지난해 12월 19일 강연을 끝으로 수료식을 가진 바 있다.

정작 일자리안정자금 주관부처인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은 올들어 현장을 찾지 않았다. 오는 16일 30대 기업 인사·노무 책임자와의 간담회만 잡혀 있는 상태다. 고용부 관계자는 "노사정 신년인사회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 발표 등 현안으로 현장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며 "내주부터 정책 홍보를 위한 현장 방문 일정을 짜고 있다"고 했다. 

장관들의 잇단 현장 방문을 두고 내년에 있을 총선을 대비한 정치적 행보로 받아들이는 이들도 있다. 현행법상 의원 겸직을 허용하고 있지만 장관 직무에 소홀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부겸 장관이 11일 방문한 지역은 그의 지역구인 대구 수성구와는 별개 행정구역이지만, 1896년 13도제가 실시되면서 한 권역으로 묶인 이래 오랫동안 광역 경제권이 구축된 곳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중순에는 울산시청 대강당에서 '왜 자치분권·균형발전인가'를 주제로 강의하고 마을기업 현장, 새마을지도자대회, 신정시장 등을 방문한 것을 두고도 '사전 선거운동'이라는 야당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당시 야당은 울산시의 김 장관 초청 여부, 당일 오·만찬 장소와 참석자 명단, 업무추진비 사용 명세, 장관 취임 이후 공개특강 현황, 다른 시·도 방문 일정 등의 공개를 요구했다. 행안부는 "장관 본연의 임무를 한 것"이라면서 이례적으로 해명자료까지 냈다. 
 
최현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사무처장은 "단순히 행선지만 놓고 문제삼을 순 없다"면서도 "정치 중립을 가져야 할 정무직 장관이 민감한 시기에 긴급을 요하지 않는 지역이나 자신의 지역구에서 특정 인사를 만나 오해사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 정책 홍보가 필요하면 담당 공무원이 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