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52시간제 도입에 '가성비' 소비 뜬다…키워드는 집·온라인"

등록 2019.02.25 12:2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도시 에코세대 집에서 온라인 소비

건강, 문화, 여행, 뷰티 등이 유망 업종

다만 올해 정점으로 여가 확대 꺾여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한 기업 업무용 PC에정시 퇴근을 알리는 알림창이 열려있다.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2018.07.0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한 기업 업무용 PC에정시 퇴근을 알리는 알림창이 열려있다.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2018.07.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천민아 기자 =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주52시간 근무제는 직장인 여가 소비 트랜드를 어떻게 바꿀까.

대도시에 거주하는 에코세대들이 '홈(home)'과 '온라인(on-line)'을 중심으로 '가성비' 소비 유행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25일 하나금융연구소가 발표한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유망 여가/생활서비스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대도시 지역의 중견기업체 이상 규모 기업에 종사하는 40대 남성과 30대 여성 등 에코세대가 여가생활의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만33세에서 42세에 해당하는 이들 세대가 제일 먼저 주52시간제가 적용되는 300인 이상 대규모 사업장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주 52시간 근무 제도 시행된 지난해 7월 오전 서울 중구 시내의 한 기업 건물로 직장인들이 출근하고 있다. 2018.07.02.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주 52시간 근무 제도 시행된 지난해 7월 오전 서울 중구 시내의 한 기업 건물로 직장인들이 출근하고 있다. 2018.07.02.   [email protected]


이들 세대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친숙도가 높다. 주52시간제 시행으로 인해 여가시간이 늘어나는데 반해 초과급여는 감소하기 때문에 집에서 저렴하게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뜰 가능성이 크다.

구체적으로 유망업종으로는 ▲건강관리·스포츠 ▲문화·취미·교육 ▲여행·휴식 ▲생활·뷰티 등 4개 분야의 22개 여가활동이 꼽혔다.

특히 홈트레이닝과 웹툰/웹소설,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등은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신종 여가활동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려 동식물이나 캠핑, 호캉스는 비교적 비싸지만 소비자들의 가치관 변화로 인해 향후 성장성이 높다고 평가 됐다.

세부 품목별로는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홈 트레이닝과 홈 퍼니싱, 홈 뷰티케어 관련 제품 소비가 늘어날 전망이다. 성별 별로는 남성은 블루투스 관련 제품을, 여성은 가전제품 에어프라이어 소비를 많이 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관리는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인기가 높았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도 증가할 전망이다.

"주52시간제 도입에 '가성비' 소비 뜬다…키워드는 집·온라인"


회식과 야근이 감소한 대신 집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선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금요일 퇴근 후 근거리 여행 수요도 증가할 수 있다.

다만 주52시간제 시행으로 인한 여가 수요 확대는 올해를 정점으로 점차 둔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됐다. 주52시간제 시행 대상은 사업장 규모에 따라 올해 14%, 내년 35%, 2021년 73% 등으로 확대되지만 사업장 규모가 작아질수록 평균소득이 줄어 지출여력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주52시간제 여가 확대에 따른 효과는 근로자가 벌어들이는 소득에 따라 차별화될 전망이다. 오유진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기업들은 저비용으로 즐길 수 있어 소득둔화 영향이 크지 않은 분야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구독이나 정기 배송 등 다양한 전략으로 소비자 경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