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교무상교육 장고 거듭하는 교육감들…의견 일치 안 되나

등록 2019.04.11 14:13: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해만 약 800억 필요한 경기도교육청, 아직 의견 제출 안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두 가지 입장문 초안 준비한 상태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승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 김지철 충남 교육감, 김병우 충북 교육감, 노옥희 울산 교육감 등이 14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무상교육 실시가 제2의 누리과정 사태로 비화되지 않기 위해 국가가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2019.03.14.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지난달 14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세종시 어진동 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무상교육 실시가 제2의 누리과정 사태로 비화되지 않기 위해 국가가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2019.03.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고교무상교육과 관련해 입장을 내겠다는 교육감들이 발표를 연거푸 연기했다. 일부 교육감들이 재원 마련에 부담을 느끼고 있어 입장에 따라 개별적으로 성명서를 낼 가능성도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11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당정청 고교무상교육 실시안 입장발표를 잠정 연기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당정청이 고교무상교육 시행계획을 발표한 이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즉각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지난 10일 입장문을 낼 계획이었지만 한 차례 연기했고 11일 오전 10시에 발표하겠다고 했으나 이마저도 미룬 것이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당초 의견취합이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이날 입장을 낼 예정이었지만 일부 교육감들이 의견을 함께 내자고 해 더 기다리기로 했다.

현재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에서 의견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따르면 입장문 초안은 두 가지 버전으로 이미 나왔다. 모든 교육감의 성명이 담긴 것 하나와 경기도교육감은 빠진 것 하나가 준비된 것으로 보인다.

당정청은 올해 2학기 고교무상교육 재원은 교육청이 부담하고 내년부터 2024년까지 절반씩 분담하기로 했다. 2025년 이후에는 지자체가 고교무상교육을 책임진다.

경기도에서는 올해 2학기 고교무상교육에만 795억원, 전면 시행 시 약 1000억원이 추가로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2학기 고교무상교육을 포함해 당정청 발표에 대해 입장은 아직 안 정해졌다"며 "시도교육감협의회와 협의하고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당장 올 2학기 고교무상교육 재원에도 부담을 호소하는 경기도교육청이 "일단 해보자"는 교육감들의 의견에 동의할 지 여부에 따라 입장문 내용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국시도교육감과 경기도교육청이 각자 입장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관계자는 "내일(12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에 오늘이나 내일은 입장문이 나올 것 같다"며 "계속되는 연기는 교육감들의 고통 감내라 여겨주시면 고맙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