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북부 푸드트럭 존폐 위기, 활성화 방안 없나

등록 2019.05.07 17:36: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모두 59대 등록, 대부분 개점휴업

축제 등 대규모 행사 때만 반짝 영업

【의정부=뉴시스】이호진 기자 = 지난 2014년 해외에서 ‘한국식 컵밥’ 푸드트럭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에 도입된 한국형 푸드트럭 사업이 경기북부에서 고전을 넘어 존폐 위기에 처했다.

7일 경기도와 일선 시·군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경기북부에서 영업 중인 푸드트럭은 59대로, 경기도 전체 푸드트럭 등록대수 196대의 30% 정도가 경기북부에 등록돼 있다.

지역별로는 킨텍스 등으로 비교적 고객 수요가 있는 고양시가 24대로 가장 많고, 의정부시와 양주시, 남양주시가 각각 8대, 가평군 6대, 파주시와 연천군 각각 2대, 동두천시 1대 순이었다. 
 
수치상으로 보면 지역 내 푸드트럭 영업이 활성화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들 업체 중 상당수는 관할 지자체에서 영업장소를 확보한 뒤 평소에는 수익성 문제로 영업을 하지 않다가 축제나 대규모 행사 개최 시에만 영업하는 방식으로 활동 중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일부 장소를 제외하면 상시 영업을 해도 수익보다는 손해가 나는 상황이라 대부분 축제 같은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장소로 영업장을 바꾼 셈이다.

푸드트럭 초창기인 지난 2015년에는 사업자가 지자체와 지정한 계약장소에서만 영업토록 하면서 유동인구 차이로 인한 일부 영업장소의 수익성 부족 등 여러 문제가 발견됐다.

이에 이듬해 정부가 관련 규제를 일부 완화하면서 경기도 내 기초지자체에 등록된 푸드트럭은 지역에 상관없이 도내 어디서든 관리자의 장소사용 허가만 받으면 영업이 가능해졌다.

간편화된 영업신고 절차와 지역 제한 완화 조치로 사실상 영업장소가 비교적 자유로운 미국형 푸트트럭에 가까워졌지만, 푸드트럭 사업자들의 고전은 이후에도 계속됐다.

푸트트럭은 인구밀집지역일수록 판매가 용이하지만, 한국처럼 협소한 면적에 상권이 밀집된 형태에는 상권과의 마찰과 영업장소 확보 문제로 영업이 어렵기 때문이다.

더구나 경기북부의 산업구조가 대부분 소규모 공장으로 구성된 탓에 고양 킨텍스 등 일부 영업장소를 제외하면 점심시간대 특수를 누릴 수 있는 곳도 거의 없는 상황이다.

경기북부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하다 폐업한 한모씨는 “푸드트럭 사업자들끼리 차라리 아파트 단지를 도는 야시장 업자를 따라다니는 편이 더 수입이 좋겠다는 우스갯소리를 한 적이 있었다”며 “아직 푸드트럭 문화도 정착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합법적 사업자임에도 제약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와 일선 지자체들도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푸드트럭 리모델링이나 행사참가, 홍보비 등을 지원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한 신규 영업장소 확보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성공한 푸트트럭은 극소수뿐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가장 큰 문제는 기존에 확보된 영업장소 외에 영업장소 확대가 안 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푸드트럭은 모객이 가장 중요한데 사람이 모이는 영업장소를 확보할 수 없다면 더 이상의 활성화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