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개성공단 자산 점검에 응할까…기업인들 방북 절차는?

등록 2019.05.17 18:30: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개성공단 재가동 美 승인 필요 없다"

北, 기업인들 자산점검 응할 가능성 높아

정부, 개성공단 기업인 전부 방북 승인

연락사무소 통해 北과 협의 후에 결정

【파주=뉴시스】김선웅 기자 = 지난 4월3일 경기 파주시 문산읍 도라산 전망대에서 개성공단이 보이고 있다. 2019.04.03.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김선웅 기자 = 지난 4월3일 경기 파주시 문산읍 도라산 전망대에서 개성공단이 보이고 있다. 2019.04.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정부가 17일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약 40개월 만에 승인한 가운데, 북측이 기업인 방북에 호응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지난달 30일 신청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을 승인하기로 했다"며 "기업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갈 것"라고 밝혔다.

앞서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다. 신청 인원은 총 201명으로 이 가운데 국회의원은 8명이다.

아직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일정이나 점검 방법 등은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정부는 이번 방북에서 국회의원 등을 제외한 기업인들만 허용하기로 일단 결정했다.

정부는 조만간 개성공단 기업인들과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방북 일정 등을 조율하고, 이를 토대로 다시 북측과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 등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05.1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 등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05.17. [email protected]

현재 남북간 연락 채널로는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서의 연락대표 간 접촉이 유력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접촉이 예상된다.

북측은 그동안 기본적으로 우리 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목적의 방북에 대해 동의해 온 것으로 알려진 만큼, 자산점검을 허용하는 쪽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북한은 지난 12일에도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을 통해 "개성공단 재가동에는 미국의 승인이 필요 없다"라며 "남조선 당국의 정책 결단만 남은 문제"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북측과 협의 과정에서 방북 기업인 수나 일정, 점검 방법 등이 일부 재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의지에 따라 방북 절차가 일괄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대립된다.

북측은 우리 측과 최종 조율이 마무리되면 기업인 방북 동의 또는 부동의 여부를 방북 24시간 전까지 통보하게 된다. 북측에서 최종 통보가 오면 기업인들은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육로로 방북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의 9차 방북 신청이 승인된 17일 서울 영등포구 개성공단기업협회에서 유창근 부회장과 김서진 상무가 통일부 발표 생중계를 시청하던 중 승인 소식을 알게 되자 기뻐하고 있다. 2019.05.17.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의 9차 방북 신청이 승인된 17일 서울 영등포구 개성공단기업협회에서 유창근 부회장과 김서진 상무가 통일부 발표 생중계를 시청하던 중 승인 소식을 알게 되자 기뻐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아울러 이번 점검은 제재 문제 등으로 인해 눈으로 시설을 직접 둘러보는 '육안 점검' 정도로만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대변인은 "개성공단 중단된 지 3년 만에 처음 가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기본적으로 육안점검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문제는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도 다뤄졌지만 결론은 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이 제재와 무관한 기업인 방북에 대해 암묵적 동의가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변인은 "미국과는 기업인의 자산점검 방북 추진과 관련해 취지나 목적, 성격 등 필요한 내용들을 공유해왔다"며 "미국도 우리 측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