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과학 수다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 & '과학, 누구냐 넌?'

등록 2019.06.12 15:40: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학 수다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 & '과학, 누구냐 넌?'

【서울=뉴시스】남정현 기자 = 과학자가 텔레비전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대중에게 과학을 이야기하는 것은 더이상 낯설지 않다. 이렇듯 과학을 매개로 대중과 활발하게 접점을 만들어 온 과학자들의 선두에 '과학 수다' 1, 2권의 세 저자와 열두 게스트가 있다.

이들은 과학에 대한 수다를 더 활성화하고자 3권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과 4권 '과학, 누구냐 넌?'을 출간했다.

'과학 수다'는 과학 기술계의 최신 이슈를 놓고 과학자들이 수다를 떨면서 독자들에게 과학 지식을 들려주는 형식으로 구성된 과학 콘텐츠다. 책에 실린 수다들은 각 주제에 맞춤한 전문가를 모신 자리에서 저자 이명현·김상욱·강양구의 진행으로 이루어졌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이끄는 '수다' 형식을 통해,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기존 과학 콘텐츠의 한계를 탈피했다.

'과학 수다' 1, 2권은 2015년 6월 출간됐다. '과학 수다 시즌 2'는 '우리 과학자들이 애정하는 과학 고전은 무엇?'을 시작으로 2017~2018년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총 49편 분량으로 제작된 소리 콘텐츠다.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과 '과학, 누구냐 넌?'은 과학 수다 시즌 2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3권과 4권은 각각 '인간에 대한 과학'과 '최첨단 과학'이라는 주제로 과학 수다 시즌 2의 내용을 수록했다.

 3권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에서는 신경 정치학과 통계 물리학, 진화 경제학 등 자연 과학의 방법론으로써 인간을 탐색하는 학자들을 모시고 수다를 나눴다. 정재승(47) 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부터 김범준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오현미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객원연구원, 임항교 메릴랜드 노트르담 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진화 게임 이론'을 전공한 최정규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까지 각 분야 전문가를 모신 자리에서 인문학과 자연 과학의 이분법을 넘어서 사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4권 '과학, 누구냐 넌?'은 중력파 검출기나 극저온 전자 현미경, CRISPR 유전자 가위 등 과학계를 뜨겁게 달군 사건들의 전모를 파헤치는 수다를 담았다. 최첨단 과학 기술을 대중에게 전하는 매체는 많지만, 그중 과학 기술의 원리를 정확히 들려주는 것은 드물다. 이 책에서는 오정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이현숙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 박권 고등과학원 물리학과 교수, 최준영 국립부산과학관 선임연구원, 김종엽 건양대학교 이비인후과 교수, 송기원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교수를 모시고 떠들썩한 사건들의 중심으로 파고들었다.

 외계 지적 생명체 탐사 프로그램 SETI의 한국 책임자였으며 과학 책방 '갈다'의 대표인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시즌 3'로 주목받은 물리학자 김상욱 경희대학교 교수, 지식 큐레이터로 각 매체에서 활약 중인 강양구 기자가 참여했다.

3권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은 총 6장으로 이뤄졌다. 1장(신경 정치학: 대통령을 위한 뇌과학) 정재승, 2(통계 물리학: 통계 물리학이 인간 세상을 본다면) 김범준, 3(과학과 여성: 여성으로 과학한다는 것) (황정아, 4 (페미니즘: 진화론은 페미니즘의 적인가) 오현미, 5{유기체: 보라, 초유기체의 경이로운 세계를) 임항교, 6(진화 경제학: 경제가 진화를 만났을 때)최정규. 404쪽, 1만7500원, 사이언스북스

4권 '과학 누구냐 넌?'은 총 6장으로 구성됐다. 1장(중력파 천문학: 중력파, 누구냐 넌) 오정근, 2(분자 생물학: 극저온 전자 현미경으로 구조 생물학을 다시 보다) 이현숙, 3(위상 물리학: 위상 물리학이라니?) 박권, 4(외계 행성 탐색: 또 다른 지구를 찾아서) 최준영, 5(인공 지능: 암은 AI 의사 왓슨에게 물어봐) 김종엽, 6(유전체 편집: CRISPR, 생명 과학계의 뜨거운 가위) 송기원. 416쪽, 1만7500원, 사이언스북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