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잊을만하면…계속되는 지식인 '위안부 망언', 왜?

등록 2019.09.26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류석춘, 매춘 발언…학생·시민사회 파면 요구

과거 여러 차례 교수들 위안부 발언 논란도

"위안부, 자발적" 주장…학문·사상 자유 언급

"식민지근대화 정당화하기 위한 왜곡" 비판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강의 중 위안부 발언으로 논란을 부른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자신의 연구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2019.09.24.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강의 중 위안부 발언으로 논란을 부른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가 지난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자신의 연구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의 강의 중 '위안부 매춘' 발언의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소위 '지식인'으로 불리는 교수의 이같은 사례는 비단 류 교수뿐만이 아니다.

주로 학계에서 '뉴라이트'로 분류되는 인사들의 발언이 많은 편인데, 사회적 지탄과 다양성 주장이 공존하는 모양새다.

26일 연세대 총학생회 등과 시민사회 일각에서는 그를 파면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5일 시민사회단체 연대체인 '아베규탄 시민행동'은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정문 앞에서 "류 교수를 즉각 파면하라"고 주장했다.

연세대 총학생회에서도 앞서 24일 낸 입장문을 통해 "류 교수는 학생과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대학 본부는 류 교수를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다만 학내 일부에서는 학문의 자유 등을 이유로 류 교수의 파면까지는 지나친 요구라는 주장도 나온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인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위안부를 매춘으로 보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의 중심에 섰다. 그는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냈으며, 학계에서 뉴라이트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교수들의 위안부 발언 논란은 류 교수 이전에도 다수 존재한다. 비교적 최근에는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이철순 부산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송모 전 순천대 물리교육과 교수 등의 발언이 거론됐다.

이 전 교수는 '반일종족주의'라는 책에서 일제 강제동원과 위안부를 부정하는 내용을 담아 논란이 됐다. 이 책은 류 교수가 강의 중 내용을 소개하고 지지하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이 전 교수는 2017년에도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일본군 성노예는 풍속업", "위안부 성노예설은 근거가 대단히 불충분해 재검토해야 한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순 교수는 지난 19일 한국해양대에서 열린 도서 '반일종족주의' 북콘서트에서 위안부 문제가 부풀려졌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부분이 비판의 대상이 됐다.

송 전 교수는 2017년 4월 강의실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끼가 있어서 따라갔다"는 등의 부적절한 발언을 했던 것이 논란이 됐다.

그는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9월 법정구속되기도 했으며, 지난 8월 법원은 그가 제기한 파면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위안부 논란 발언을 한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를 규탄하는 대자보가 붙어있다. 2019.09.23.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위안부 논란 발언을 한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를 규탄하는 대자보가 붙어있다. 2019.09.23.  [email protected]

반일종족주의 저자로 참여한 정안기 교수에 대해서는 2015년 고려대 수업에서 '위안부가 돈을 많이 벌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 있기도 했다.

박유하 세종대 교수가 낸 책 '제국의 위안부'에도 위안부에 대한 표현이 논란이 된 바 있고, 그 같은 내용이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진행 중이다.

이들의 주장은 대체로 당시 피해자들 행위가 '자발적'이었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진 경우가 많다.

강제동원의 경우 '징용' 자체는 징병과 같은 개념으로 일부 인정하면서도, 유독 위안부 부분에 있어서는 강제성을 완전히 부정하는 방향을 보이는 것이다.

이들은 또 사회적 반발에 대해 학문과 사상의 자유 영역임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보인다.

논란 이후 류 교수가 연세대 학보사인 '연세춘추'와의 인터뷰에서 "이는 나의 양심과 학문의 자유"라면서 "이미 크게 자리 잡은 기존 담론 때문에 나 같은 소수의 담론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심지어 학문적 담론으로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라고 언급한 것이 대표적이다.

위안부를 매춘이라고 비유하는 등의 주장은 일제의 침탈을 부정하고 강점기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한 왜곡이라는 비판이 상당하다.

위안부의 경우 그 강제성과 피해가 객관적으로 확인됐고 인정됐다는 면에서 자발성을 주장하는 것은 과도한 자의적 해석이며 사실 왜곡이라는 등의 설명이 덧붙는다.

강제동원 전문가인 정혜경 박사는 "식민지근대화론의 걸림돌이 전쟁범죄, 위안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는 부분이 있어 자발적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다"며 "반일 의식을 고취시켜 일본과의 관계를 안 좋게 만드는 것이 강제동원 문제이고, 이것이 과장되고 사실과 다르다고 보는 부분도 있는 듯하다"고 해석했다.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식민지근대화론을 합리화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요소들을 걷어내야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일부 내용을 부각해서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일본 지배의 반인권적이고 침해적인 부분을 부정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