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질본 "중국인 입국 통제 협의 중…위기경보는 현 단계 유지"

등록 2020.02.01 15:42: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앙사고수습본부 의견과 일치, 정부 입장 선회 주목

지역사회 신종 코로나 전파 확산 아니다 판단하는 중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경과 등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추가 질문을 듣고 있다. 2020.01.3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경과 등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추가 질문을 듣고 있다.  2020.01.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중국인의 국내 입국을 통제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단 현재 '경계' 수준인 위기경보수준을 '심각' 단계로 올리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지역사회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지는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겸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발생현황 일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다.

정 본부장은 "세계보건기구에서(WHO)는 위기선언은 했지만 여행이나 무역에 대한 제한은 적절하지 않다고 제언은 했으나 많은 국가들이 국가에 맞는 그런 금지조치들을 시행을 하고 있다"며 "가장 위험도가 높은 것은 아직까지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 이긴 하지만 춘절을 통해서 많은 감염자들이 중국 전역으로 확산이 됐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춘절기간 동안 지역 내의 접촉으로 인한 환자들이 발생했고 지금은 거의 50% 가까이 우한시 이외의 환자들이 발생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고 이 부분을 어떻게 통제할 건가에 대해서는 정부 부처 내에서 계속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브리핑에서도 김 차관은 "국제사회의 대응을 현재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방역상의 필요성, 위험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서 질병관리본부와 감염전문가 등이 의견을 수렴해 앞으로 대응토록 하겠다"고 했다.

WHO는 지난달 31일 사람과 물품의 이동에 제한을 두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필요한 지원을 제한하고 발생국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권고를 했으나 이와 관계없이 미국과 일본의 경우 중국에서 자국으로 입국하려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 제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이탈리아는 중국에서 출발한 항공편을 제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6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상태이고 1일까지 환자가 12명으로 늘어났으며 12번째 환자가 일본을 통해 국내로 입국한 중국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러한 논의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단 위기경보수준은 현행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 아직은 광범위한 지역사회 전파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그렇게까지 가기 전 단계에서 이것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뭔지에 대해서 지금 여러 부처들이 같이 논의를 하고 있다"며 "아직은 위기 단계를 심각 단계로 올리는 것은 검토는 하고 있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특정인을 어떻게 조사대상자로 판단할지 결정하는 기준인 사례정의의 변경사항도 논의 중이다.

12번 환자는 중국 국적의 여행 가이드로, 일본에서 국내로 입국했다. 그러나 이 환자의 국적이 중국인 관계로, 일본 정부는 이 환자의 입출국 정보를 중국에만 통보했다.

정 본부장은 "중국 전체의 접촉력이라고 확대하면 오히려 진짜 의심환자를 놓칠 수가 있기 때문에 어떤 정도의 수준을 만들어야 가장 적절한 그물망으로 사례정의를 만들까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며 "적어도 후베이성에서 오신 분하고의 접촉력은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