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여러 의료기관 방문 자제…동네병원 1곳만 방문" 당부

등록 2020.02.18 11:5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지역사회 전파 아직 말할 때 아냐"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과 일본 크루즈선 국민 이송계획, 요양시설 감염예방 조치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2.1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과 일본 크루즈선 국민 이송계획, 요양시설 감염예방 조치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2.18. [email protected]

[서울·세종=뉴시스] 김성진 김진아 이기상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가급적 자신의 건강상태를 잘 알고 있는 동네 병·의원 한 곳만 다닐 것을 당부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모든 노력을 다해 코로나19의 국내유입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려고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여러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자제해 주고, 가급적 내 건강상태를 소상히 알고 있는 동네 병·의원 한 군데를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해외여행력이 있거나 이런 분들과 밀접한 접촉이 있는 경우 사전에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검사의 경우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판단하에 검사가 가능하다"며 "현장에서 진료하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만 김 차관은 해외 여행력과 확진자의 접촉이 확인되지 않은 29·30·31번째 환자가 잇달아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아직 '지역사회 전파'로 본격화할 단계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9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가 나와 병원 응급실이 폐쇄된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의료원 안암병원으로 17일 오전 환자 및 내방객들이 들어가고 있다. 2020.02.17.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9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가 나와 병원 응급실이 폐쇄된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의료원 안암병원으로 17일 오전 환자 및 내방객들이 들어가고 있다. 2020.02.17.     [email protected]

김 차관은 관련 질문에 대해 "기본적으로는 방역대책본부의 최근 역학조사 결과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최종적으로 공식적인 판단을 (질병관리본부) 방역대책본부가 먼저 하게 되면 그에 따라서 중수본은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아직은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니라고 보인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1명 늘어 31명이 됐다. 31번째 환자는 61세 한국 여성으로 해외 여행력이 없다고 진술했다. 대구 수성구 보건소에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으로 확인됐으며 현재는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이 있는 대구의료원에 격리 입원했다.

31번째 환자는 29·30번째 환자에 이어 해외 여행력이 없으면서 확진자와 접촉자으로 인해 자가 격리되지 않은 환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확진자 가운데선 17번째 환자가 대구를 방문한 적이 있다. 현재 방역당국은 환자의 감염 경로와 감염원, 접촉자 등을 조사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