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태원 치켜세운 與 송영길 "기업 사회적 가치의 전도사"

등록 2021.05.13 17:44: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태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발전 고민…소통 희망"

이재용 사면, 중대재해법 논의 안 해…"오늘은 예방 차원"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접견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접견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을 만나 "코로나 국난 조기 극복을 위해 각자 위치에서 역할을 깊이 고민하고 국가, 국민,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 무엇인지 머리를 맞대고 함께 풀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 자리에서 "최 회장 취임 후 대한상의의 위상과 대외적인 이미지가 역동적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말씀을 자주 듣는다. 특히 이번에 김택진 NC소프트 대표,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장병규 크래프톤 이사회 의장 등 젊고 유능한 기업인들이 대거 합류했다고 들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정보통신, 게임 등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신산업을 이끌어 갈 분들이 함께 하는 만큼 대한상의의 미래가 어느 때보다 밝고 역동적으로 보인다"며 "오늘 만남을 계기로 초심을 늘 새기고 활발히 소통해서 민생과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서로 의기투합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최 회장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적극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전도사'라는 말을 들을 정도"라며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통해 새로운 기업의 변화를 추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도 재계의 변화를 적극 응원드리고 함께 돕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에 "대한상의를 비롯한 재계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어떻게 나라의 발전과 경제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소통과 공감이 필요한 시대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의 예방을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의 예방을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많은 의견과 조언을 청취하겠다.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고칠 것은 고치고, 계승·발전시킬 것은 무엇인지 이걸 통해서 새로운 기업과 정치가 무엇인지 찾아가고, 거기에 맞는 변화를 구축하는 것이 꼭 필요로 한 것 같다"며 "소통할 수 있는 정·재계가 되지 않을까 희망하고 있다"고 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 "송 대표는 반도체, 자동차 분야 생태계 관련 산업이 적극 추진돼서 1차, 2차 벤더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다, 삼성이 수익 얼마 난다고 할 때 하청업체들까지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진다(고 했다). 그래야 정부도 지원을 더 활발하게 할 수 있지 않냐는 명분이 있어서"라고 전했다.

이어 "최 회장은 반도체와 관련해 여러 장비들을 일본이 안 만들고 있기 때문에 우리 벤더들이 잘 공급하고 있고 상장회사는 많아지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재계의 관심사항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및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한다. 고 수석대변인은 "오늘은 예방 차원이다. 재계 이슈는 없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