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의학 기(氣)=현대의학 에너지 대사'…보약효과 생물학적 구조 규명

등록 2022.10.20 09:37:10수정 2022.10.20 09:56: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의학연구원, 보약 핵심성분에 대한 생물학적 경로 분석

기와 에너지 대사의 연계성 확인

[대전=뉴시스] 기허 한약재(초록색)의 핵심 고유성분(하늘색)이 작용하는 유전자리스트(주황색)와 이와 관련된 생물학적 메커니즘(보라색)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기허 한약재(초록색)의 핵심 고유성분(하늘색)이 작용하는 유전자리스트(주황색)와 이와 관련된 생물학적 메커니즘(보라색)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기(氣)를 보하는 한약의 효과에 대한 생물학적 메커니즘이 확인돼 보약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의약데이터부 이상훈 박사팀이 기를 보하는 한약의 효과에 대한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20일 밝혔다.

한의학에서 '기가 허하다'(이하 기허증, 기허)는 여러가지 증상을 복합적으로 담고 있다. 만성피로가 있거나, 질병에 쉽게 걸리거나, 추위를 잘 타는 경우에도 한의학에서 말하는 ‘기허증(氣虛症)’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로 기가 부족한 상태는 하나의 특별한 증상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묘사된다.

연구팀은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기허’를  현대과학으로 재정의하기 위해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을 고안했다.
 
네트워크 생물학을 이용해 기를 보하는 한약재(이하 보기제)에  있는 고유한 핵심 성분 13종을 추출하고 핵심  성분에 의해 조절되는 유전자와 생물학적 경로를 추적했다.
 
추적 결과 성분에 따라 18종에서 447종의 유전자 타깃, 8종에서 132종에 이르는 생물학적 경로가 드러났다.

이어 추가분석을 통해 보기제의 핵심 성분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를 연결하는 주요 대사 경로와 아미노산, 비타민 등 다양한 대사 경로에 관여해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저명학술지 플랜트(Plants, IF=4.658)에 지난달 21일 게재됐다.(논문명:Molecular Mechanisms Underlying Qi-Invigorating Effects in Traditional Medicine: Network Pharmacology-Based Study on the Unique Functions of Qi-Invigorating Herb Group)
          
이상훈 박사는 "결국 기를 보한다는 것은 인체 내의 에너지대사 문제를 치료하고 에너지 생산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기를 현대 생물학적 개념인 에너지대사로 치환할 수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