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볼티모어 사고 언급 없는 트럼프, 왜?…"해봤자 득 볼 것 없다"

등록 2024.03.29 11:50:40수정 2024.03.29 13:35: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고 후 정부 대응에 실책 두드러지지 않아

재임 기간 인프라 투자 실패 역공 우려도

"볼티모어는 민주당 우세 지역" 분석도

[뉴욕=AP/뉴시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뉴욕에서 교통 단속 중 총격으로 사망한 경찰관의 장례식에 참석한 뒤 기자회견 하고 있다. 2024.03.29.

[뉴욕=AP/뉴시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뉴욕에서 교통 단속 중 총격으로 사망한 경찰관의 장례식에 참석한 뒤 기자회견 하고 있다. 2024.03.29.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미국 대선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메릴랜드 볼티모어 교량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 사흘이 되도록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주요 사안에 대한 언급을 빈번하게 올리며 현 정부 공격과 자기 홍보를 해왔다.

하지만 지난 26일(현지시각) 볼티모어 항구 관문인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가 대형 선박과 충돌로 붕괴한 지 3일이 지나도록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유일한 반응은 폭스뉴스의 한 라디오 진행자가 이번 사건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적절하게 대처하지 않는다고 비판한 영상을 공유하는 것이었다.

이를 두고 폴리티코는 "SNS를 통해 모든 일에 대해 언급해 온 트럼프가 침묵을 지킨 건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득 볼 게 없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화당의 베테랑 전략가 스콧 리드는 이번 사건이 "20억달러 비용이 들며 많은 사람들의 삶은 망치고 전 세계 물류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적 비극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트럼프 전 대통령이 관련 언급을 하지 않는 건 조금 이상하다"고 분석했다.

리드는 "트럼프는 최소한 원활한 상품 이동을 위해 심야 교대 근무를 하다 사망한 안타까운 6명에 대해 동정을 표할 순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동산 거물로 알려진 트럼프 전 대통령이 건축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홍보에 열을 올렸던 만큼, 다리 붕괴와 재건 노력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건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공화당 전략가인 데이브 카니는 이번 사고에서 현 정부 실책이 두드러지지 않는 만큼 공격 거리가 없는 게 그 이유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미국 오하이오주 이스트팔레스타인에서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연방정부의 부실 대응을 비판할 수 있었지만, 이번 사고에선 눈에 띄는 정부 실책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오히려 교량 붕괴를 정책이나 정부의 관리 문제로 돌리면, 자신의 재임 기간 인프라 투자법안 통과에 실패했다는 역공에 직면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바이든 대통령의 대표 업적 중 하나가 1조달러 규모 초당적 인프라 법안 통과인 점과 대조된다.

[볼티모어=AP/뉴시스] 지난 26일(현지시각)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의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컨테이너 화물선이 뒤엉킨 채 갇혀 있는 모습. 2024.03.29.

[볼티모어=AP/뉴시스] 지난 26일(현지시각)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의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컨테이너 화물선이 뒤엉킨 채 갇혀 있는 모습. 2024.03.29.


대선을 앞두고 단순히 정치적 이유로 관련 언급을 하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인 제이슨 밀러는 전날 뉴스맥스와 인터뷰에서 "볼티모어는 파란색 민주당 지역이고, 이스트팔레스타인은 빨간색 민주당 지역"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캠프 대변인은 폴리티코에 보낸 성명에서 "트럼프는 볼티모어를 '역겹고 쥐와 설치류가 득실거리는 엉망진창 (지역)'이라고 공격했고, 오로지 본인만 생각하기 때문에 볼티모어의 비극엔 조금도 공감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비 때문에 머리가 망가질까 봐 추모 방문을 취소하고, 학교 총기 난사 희생자 장례식에 참석하는 대신 골프 치러 가는 사람"이라고 비꼬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 대변인은 폴리티코의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