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옛 전남도청 원형 복원 해법 찾자]③ :민주정부 응답하라" 이제는 힘모을 때

등록 2017.07.17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5·18민중항쟁 37주년 기념식을 이틀 앞둔 지난 5월16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37주년 기념행사위원회와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가 '전남도청 원형 복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2017.07.16. (사진=뉴시스 DB)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5·18민중항쟁 37주년 기념식을 이틀 앞둔 지난 5월16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37주년 기념행사위원회와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가 '전남도청 원형 복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2017.07.16.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해결 실마리···"긴장 끈 늦춰선 안돼"
 복원 결정 후 남은 과제 많아 "각계 각층과 대화·소통해야"

【광주=뉴시스】 배동민 기자 = 간극을 좁히지 못했던 '옛 전남도청 존치와 복원' 갈등의 실타래를 풀 수 있는 기회가 10년 만에 찾아왔다.

 예전 중앙정부 등의 반대로 장기간 표류했던 옛 도청복원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18일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옛 전남도청 복원 문제를 광주시와 협의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방관해 온 광주시도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의 '80년 5월 모습 원형 복원'에 동의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시가 옛 전남도청 복원 문제를 놓고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13일 광주서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이우성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옛 전남도청 복원문제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도종환 문체부장관도 대책위 관계자를 만나 옛 도청 복원에 대한 지원 의지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와 대책위는 이달 25일 이전까지 도 장관과 공식면담을 갖고 이에 대한 확답을 받을 예정이다. 또 정부 차원의 복원사업이 내년부터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 1~2개월 총력전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시는 늦어도 8월말까지 소요 예산 규모, 연차별 추진 계획 등을 확정해 정부에 건의, 내년 정부 본예산에 관련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원형 복원의 방향 등 큰 그림도 대책위 차원에서 이미 세워진 상태다.

 문제는 예산. 이미 조성된 건물 내부 콘텐츠를 철거하고 원상태로 복구하는 데만 260억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추산된다. 결국 문재인 정부와 문체부의 의지에 기댈 수 밖에 없다.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5·18 광주민주화운동 37주년을 앞두고 지난 5월 임시개관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내 5·18민주평화기념관. 원형 훼손 논란으로 5월단체와 갈등을 빚으면서 작품 설치가 중단된 상태다. 2017.07.16. (사진=뉴시스DB) guggy@newsis.com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5·18 광주민주화운동 37주년을 앞두고 지난 5월 임시개관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내 5·18민주평화기념관. 원형 훼손 논란으로 5월단체와 갈등을 빚으면서 작품 설치가 중단된 상태다. 2017.07.16. (사진=뉴시스DB) [email protected]

하지만 문 대통령과 도 문체부장관의 의지에도 현장에서는 여전히 답답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 문체부의 경우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 문화전당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며 "그런데 도청 복원 문제를 문의하면 여전히 '문화전당과 협의하라'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2년 동안 접점을 찾지 못한 채 대립하고 있는 양측을 중재할 수 있는 기구나 부서가 없는 셈이다.

 이에 추진단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민주평화교류원은 문화전당이 맡고 있다"며 "시와 대책위가 도 장관과 만나 최근 긍정적인 약속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결단이 내려진 뒤 본격적으로 관련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답답한 사정은 광주시도 마찬가지. 시의 경우 옛 전남도청 원형 복원 그 이후의 문제를 맡아 추진할 수 있는 전담부서나 인력이 없다. 현재 옛 도청문제는 자치행정실 직원들이 본래 업무와 함께 맡고 있다.

 정춘식 5·18 유족회장은 최근 시민공청회에서 "문 대통령이 '광주시와 협의하겠다'고 했지만, 반드시 복원하겠다는 말은 아니다"며 긴장을 끈을 늦춰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예산 확보 등 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상황에서 시의 역할이 절대적인 만큼 전담 부서의 필요성이 나오고 있다.

 원형 복원이 추진되더라도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다. 먼저 '민주평화교류원을 5·18기념관으로 조성하고, 문화전당은 운영에서 손을 떼라'는 시와 대책위의 요구가 그대로 받아들여질지 미지수다.

 문화전당의 핵심 목적인 민주·평화·교류 기능을 잃게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나머지 4개 원의 시설공사가 끝난 상황에서 민주평화교류원의 기능을 수행할 다른 공간을 찾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원형 복원의 범위와 내용을 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부지에 조성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야간 전경. 국내 최대 복합문화시설인 문화전당은 예술극장·어린이문화원·문화정보원·창조원·민주평화교류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됐다. 2017.07.16. (사진=뉴시스DB)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부지에 조성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야간 전경. 국내 최대 복합문화시설인 문화전당은 예술극장·어린이문화원·문화정보원·창조원·민주평화교류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됐다. 2017.07.16. (사진=뉴시스DB) [email protected]

광주시와 대책위는 '80년 5월 모습 그대로의 원형 복원'을 주장하고 있지만 37년의 세월과 문화전당 조성 과정을 거치며 훼손된 원형을 그대로 복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광주시가 13명으로 구성된 TF팀을 꾸려 옛 전남도청 등에서 보존, 관리해 온 기초자료들을 수집하는데 집중할 예정이지만 원형을 그대로 복원하기 위해 필요한 고증 자료가 충분치 않다.

 더욱이 복원된 건물 내부 콘텐츠를 어떻게 채울지, 5·18기념관의 운영은 어떻게 해 나갈지를 놓고 대책위 안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문제는 문화전당과 갈등을 겪었던 원형 복원 문제와 달리 내부 갈등으로 이어질 여지가 있어 더욱 조심스럽다.

 대책위와 전문가들은 앞으로 대화와 소통,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다.

 대책위 김영정 집행위원장은 "지역 사회에서 정부의 복원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만드는 게 우선"이라며 "문체부가 지원 의지를 밝히고 있는 만큼 복원사업의 가닥을 잡는다면 이후 정부 차원의 복원작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또 앞으로 남은 과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대화와 협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간채 5·18기록관장은 "합의에 이를 때까지 대화와 소통을 해야 한다. 시민을 포함해 각계 각층의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 동시대 살았던 사람들이 원형 보존에 대한 합의점을 만들었을 때 현실적인 정당성을 갖는다"고 강조했다.

 김희송 5·18연구소 연구교수는 "결국 옛 도청 원형 복원문제를 사회적 의제로 만들어가야 한다. 시민, 전문가, 청년, 5월 단체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끊임없이 토론해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 서로에게 책임을 묻는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의제와 여론을 모아야 한다"며 "집단지성의 힘을 토대로 원형 복원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