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복합쇼핑몰 문 닫는게 골목상권 살리기?···소비자들"불편해"

등록 2017.07.23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복합쇼핑몰 문 닫는게 골목상권 살리기?···소비자들"불편해"


소비자들 "복합쇼핑몰 쉰다고 동네 가게로? 글쎄···"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적용되고 있는 월 2회 의무휴업이 복합쇼핑몰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유통업체들의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벌써부터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누구 좋으라고 이런 규제를 하는거냐"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복합쇼핑몰이 쉰다고 해서 골목 상권이 살아나진 않는다는 지적인 것이다.
 
소비자들의 이같은 우려가 커지면서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이 골목상권 매출 증대 등 규제 취지를 달성시키지 못할 경우 실효성 논란이 불거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9일 내년부터 복합쇼핑몰에 대해 대형마트 수준의 영업제한 등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취지는 골목상권 보호다.
 
앞서 중소 유통업체 사업자 및 소상공인 다수는 대규모 복합쇼핑몰 진출로 점포 경영이 어려워졌음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호소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1일 복합쇼핑몰 주변 중소유통업자 및 소상공인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복합쇼핑몰 진출 관련 주변상권 영향 실태조사' 결과, 66.3%가 복합쇼핑몰 진출로 인해 점포경영이 나빠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에서 복합쇼핑몰 진출 전과 대비한 월평균 매출액 및 1인 평균 고객 수 변화를 보면 모든 지역에서 매출액과 고객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원의 경우, 복합쇼핑몰 진출 3년 후의 월 매출액이 이전과 비교해 29.1% 감소했고 1일당 고객 수는 38.2%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중기중앙회는 "법 개정 등을 통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 정책 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정부를 향해 관심을 촉구했다.

이 때문에 정부의 이번 복합쇼핑몰 영업제한 계획에 따라 중소유통업자 및 소상공인들은 매출과 고객 수 증대를 기대하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 입장에서는 정부의 이같은 규제 계획이 달갑지 않다. 이들은 내수 침체 및 장기 불황으로 인해 복합쇼핑몰을 앞세워 수익 향상을 모색하던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대형 유통업체들은 백화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이익 규모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자 상대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울렛 및 복합쇼핑몰에 투자를 늘리기 시작했다. 복합쇼핑몰은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전국적으로 확장되는 추세였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복합쇼핑몰 휴업 확대가 달갑지만은 않다.

일주일에 한 번꼴로 복합쇼핑몰을 방문한다는 류모(27·여)씨는 "복합쇼핑몰이 문을 닫는다고 전통시장에 가지는 않는다"며 "규제 보다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여야 될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를 상기시키며 "대형마트가 문을 닫는 날은 장을 보지 않거나 급할 경우 편의점을 이용한다"며 "요새는 편의점에서도 충분히 장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왜 동네 구멍가게를 찾겠냐. 가격이 엄청 싸거나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주지 않는 한 상황이 그다지 달라질 것 같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김모(28·여)씨도 "시대가 달라졌다"며 "소상공인을 살리려고 대형마트를 쉬게 하고, 복합쇼핑몰을 쉬게하는 게 무슨 소용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요새 소비자들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려고 복합쇼핑몰에 가지 않는다"며 "복합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각종 문화 생활 이벤트나 여러가지 체험을 한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즐기러 간다"고 덧붙였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소비자들의 불편은 늘어나고 실익은 없는 조치를 왜 시행하려하는 지 모르겠다"며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