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부 업무보고]'과목 선택권 확대' 고교학점제 확산···연구·시범학교 운영

등록 2017.08.30 13: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한 교육 관계자들이 28일 서울 강북구 삼각산고등학교에서 열린 ‘제1회 교육자치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앞서 프로젝트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2017.08.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한 교육 관계자들이 28일 서울 강북구 삼각산고등학교에서 열린 ‘제1회 교육자치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앞서 프로젝트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2017.08.28.  [email protected]

 
 교육부 "학생 중심 교육 통해 공교육 활성화"

【서울=뉴시스】백영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교육공약 1호인 '고교학점제'를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가는 방안이 추진된다.

 고교학점제란 미국, 핀란드와 같이 고등학생이 대학생처럼 학년에 상관없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해 이수해 누적 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장을 수여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부는 30일 정부 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대통령 주재로 '핵심정책토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토의했다고 밝혔다. 새 정부가 들어선 후 부처별 업무보고 방식이 핵심 정책을 10분 내외로 보고한 후 이에 대해 2시간 가량 토론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우선 교육부는 미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는 고교학점제를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교육부는 "현재의 경직된 학교교육을 학생 중심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국 400여곳의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과목을 선택해 배우고 있다.

 교육부는 연구·시범학교 운영 등을 통해 필요한 인프라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개선 과제를 발굴해 우수모델을 확산할 예정이다.

 실제로 고교학점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아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작은학교나 농산어촌 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과목이 있어도 주변에 학교가 많지 않아 도시 학교 학생들처럼 다른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학점을 따기 어렵고 지역 특성상 교사 수급도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려면 다양한 유형의 교원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원제도도 뒷받침돼야 한다. 고교학점제가 원활하게 운영되려면 대학처럼 고1~3학년 학생들이 함께 이수하는 다양한 종류와 수준의 과목들을 개설해야 하는데 다양한 강좌를 운영할 수 있는 교원 확보가 필수적이다.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그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고교 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 도입도 선결 과제로 꼽힌다. 고교 내신을 상대평가하는 현 상태에서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면 신청한 학생 수가 적은 과목의 경우 내신이 불리해져 과목 자체가 개설이 어려울 수 있다.
 
 이날 교육부는 학교교육 혁신 방안도 제시했다. 현장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혁신학교’의 취지를 고려해 시도 교육청에서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혁신학교를 확산해 나가도록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