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통과 과학이 접목된 치료혈...'경락경혈 103'

등록 2017.12.11 16:13: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통과 과학이 접목된 치료혈...'경락경혈 103'

【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사실 약물이 인체 내의 술을 대신 소화시켜 줄 수 없고, 술의 소화는 전적으로 자신의 몸에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술 깨는 약은 술이 간과 위장 등의 장기에 해를 미치는 것을 막지도 못합니다. 몇 가지 술 깨는 약들은 이뇨와 해주 작용이 있어서 취한 사람이 취한 후에 복용하면 술을 마신 후에 발생하는 복부 불편감이나 구역감 같은 증상을 완화해 주지만 알코올 분해 대사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작용은 없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술을 조금씩 마시는 것뿐이며, 해주하고 간을 보호하는 약물에 기대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는 좋지 않습니다."(359쪽)

중국약선연구회 이사 리즈가 쓴 '경락경혈 103'이 국내 번역·출간됐다.

리즈는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의학 병원인 양생당의 주치의다. 그는 기원전 4~5세기에 완성된 고대 중국의학 경전인 '황제내경' 원리를 활용해 질병이 생기지 않는 지혜를 찾고자 하였다.

복잡하고 번잡한 인체의 치료 포인트를 103개로 한정해, 이를 정리한 책이다. 2010년 중국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바 있다.

본인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건강 관리법을 담았다.

"불면증은 성인 누구에게나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한두 번은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겠지만, 병의 경과가 길어질수록 엄청 큰 고통으로 다가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과 신장이 서로 잘 통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장의 물이 위로 올라가고 심장의 불기운이 아래로 내려오지 못해, 가슴이 갑갑하고 편하게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신맥혈과 조해혈을 자극해 주면 좋습니다. 엄지와 검지를 동시에 사용해서 두 경혈을 눌러 주십시오. 매번 3~5분 정도 매일 지압하면 신장의 수기를 심장으로 보내어 심장의 화기가 지나치게 커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304쪽)

"태백혈은 발바닥 앞부분에 위치하여 가장 대표적인 작용은 발바닥의 통증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많은 여성들은 한 번 쇼핑을 하면 수 시간씩을 소모하는데, 손에 든 쇼핑백이 하나씩 늘어날 때마다 다리 통증이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집에 들어가자마자 다리를 주무르고 있죠. 바로 이러한 상황에 태백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혈을 자극할 때는 손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맨발로 서서 반대쪽 발뒤꿈치를 이용하여 태백혈을 밟아주는 것이 좋습니다."(217쪽)

저자는 우리가 생활하며 겪는 약간의 불편한 증상들도 내관혈을 사용해 응급처치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증상이 자동차와 뱃멀미, 구토 등의 증상에 대한 치료"라며 "옛사람들은 한 지방 에서만 지내는 경우가 보통이었으므로 별로 중요하지 않았지만, 현대 사회 들어 교통수단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다"고 말했다.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멀미로 여행을 다니기 어려워졌고, 매번 고문 받는 느낌으로 외출하곤 한다. 이때 내관혈을 자극하면 증상이 멈춘다. 한 손으로 가볍게 다른 쪽 손목 위 내관혈을 지압하거나 동전을 이용하여 할 수 있다." 권승원·김지혜·정재영·한가진 옮김, 400쪽, 청홍, 2만7000원.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