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운영위원장 자리 놓고 대립...이러다 정우택 계속?

등록 2017.12.16 10:39: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우원식(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를 예방,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7.12.13.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우원식(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를 예방, 악수를 나누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이재은 기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교체되면서 국회 운영위원장직을 둘러싼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은 원내대표가 바뀐 만큼 국회 관행에 따라 운영위원장직을 넘겨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운영위는 대통령 비서실·경호실·국가안보실 등을 관장한다. 청와대 인사를 국회에 불러 세울 수 있는 상임위의 개의 권한을 야당이 쥐는 것은 정부여당 입장에서 껄끄러울 수 밖에 없다.

 그간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이유로 집권여당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을 맡는 것이 국회 관행이었다. 하지만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여야가 바뀌긴 했지만 20대 개원 당시 합의 사항인 만큼 내년 5월 임기까지는 자당 몫이라고 물러서지 않고 있다.

 오히려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등에 대해 운영위 출석을 요구하는 등 대정부 공세용 카드로 이용하는 모양새다.

 정우택 전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6월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을 따져 묻겠다"며 운영위 소집을 결정한 뒤 조국 정무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의 출석을 요구했다. 민주당의 반발과 청와대의 비협조로 조국 민정수석 출석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한국당은 한동안 이를 '신(新)적폐' 사례로 활용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15일 임종석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이 '국교 단절 위기 수습용'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오는 19일 운영위 소집 방침을 내놨다. 임 실장 등의 출석도 요구했다. 민주당이 재차 반발했지만 한국당의 공세는 지속될 공산이 크다.

 운영위원장을 새로 뽑으려면 운영위 의결과 본회의 표결이 필요하다. 민주당이 '김성태 운영위원장'을 수용하지 않는 한 내년 5월까지 신규 선출 안건 의결이 사실상 불가능해 정우택 체제가 지속되는 황당한 장면이 연출될 수도 있다. 민주당이 야당 운영위원장을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김성태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과 첫 양자 회동에서 운영위원장직을 여당에 넘기라고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운영위원장이 여당으로 넘어오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아직 (김 원내대표는) 생각이 그렇지 않아서 좀 더 협의하자고 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김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을 승계하는 것에 절대로 합의할 수 없다"면서 "한국당이 위원장 자리를 넘겨주지 않으면 정우택 의원이 계속 위원장을 맡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운영위원장은 집권여당 원내대표가 맡는 것이 관례"라며 "한국당으로부터 운영위원장직을 받기 위해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운영위원장은 이미 20대 국회 개원당시 결정된 여야 합의사항이다.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