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혁신성장' 짊어진 국민연금…코스닥 투자 얼마나 늘릴까

등록 2017.12.28 16:2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혁신성장' 짊어진 국민연금…코스닥 투자 얼마나 늘릴까

정부, 코스닥 시장 활성화로 혁신기업 육성
코스닥 시총 10% 넘는데…연기금 2.2%에 그쳐
벤치마크 지수 개선, 세제 혜택 등 유인책 제시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정부가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해 혁신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이 코스닥에 대한 투자비중을 확대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2018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코스닥 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창업·투자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안정적인 자금 공급이 가능한 연기금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명분이다.

현재 국민연금의 코스닥 투자비중은 올해 6월 기준으로 2.2%다. 자산 운용계획은 연기금별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심의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사안이다. 정부는 이를 의식한 듯 얼마나 투자해야 할지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진 않았다.

그러나 앞서 지난달 내놓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에서는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으로 '10%'를 예시로 제시했다. 10% 정도는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코스피와 코스닥을 시총 비율로 보면 코스닥이 10%는 넘는데 국민연금의 투자 비중은 너무 낮은 편"이라며 "목표치를 정한 것은 아니지만 투자비중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유가증권(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은 1584조8160억원, 코스닥 시장의 시가총액은 279조8620억원이다. 코스닥 시총이 전체의 16.6를 차지하는 셈이다.

정부는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비중 확대를 위해 벤치마크 지수를 변경하고 세제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연기금의 수익률 평가 기준이 되는 벤치마크 지수를 '코스피200'에서 코스피와 코스닥 종목이 혼합된 지수로 변경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코스피·코스닥 혼합 지수는 현재 한국거래소가 개발하고 있다. 현재 중소형주 분류만 있는 연기금의 위탁운용 유형에도 '코스닥투자형'을 추가할 계획이다.

연기금이 코스닥 관련 차익거래를 했을 때 부과되는 증권거래세 0.3%에 대해 세제 혜택을 주는 안도 추진된다. 차익거래는 주가지수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 간 차이를 이용해 수익을 내는 투자 기법이다.

이와 함께 코스닥 기업 관련 상품이 많아지도록 운용상품 집중도 배점을 확대하는 등 기금운용평가지침도 개선하고 연기금 투자풀 운용효율성 제고 방안을 통해 주식 투자 확대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방침에 시장도 반응했다.

전날 코스닥은 3% 이상 급등하며 790선을 회복했다.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762.21)보다 29.74포인트(3.90%) 오른 791.95에 거래를 마쳤다.

'2018년 경제정책 방향'을 토대로 내년 1월 초 '코스닥활성화 대책'이 발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며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353억원, 959억원 순매수했고 기관은 1358억원 매도 우위를 보였다.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기관 투자자는 기본적으로 벤치마크를 토대로 투자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벤치마크 지수에 코스닥 종목이 들어가면 코스닥 투자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세제 혜택 등 당근책이 제시된다면 코스닥 투자는 더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코스닥 시장은 변동성이 커 투자를 가파르게 늘리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국민의 노후 자금인 국민연금은 안정성이 중요한데 코스닥시장에서 이를 담보하긴 어렵다는 것이다.

국민연금 측은 "투자 지침은 기금운용위원회에서 결정하는 사안"이라며 "아직 관련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