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시, 공공기관 친인척 채용비리 전수조사

등록 2018.11.14 15:38: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9개 기관 신규 채용 정규직 전환자 등 대상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절차별 취약 요인 등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이건리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장(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장)이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 마련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국민권익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3개 기관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은 내년 1월 말까지 3개월간 1453개 공공기관 채용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게 된다. 2018.11.02.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이건리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장(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장)이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 마련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국민권익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3개 기관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은 내년 1월 말까지 3개월간 1453개 공공기관 채용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게 된다. 2018.11.02.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광주시 산하 공공기관들의 친인척 채용비리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된다.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14일 "29개 공사·공단과 출자·출연기관, 기타 공직 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오는 19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정규직 전환 등 채용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5일 이용섭 시장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공공기관 친인척 채용 비리에 대한 전수조사'를 공개적으로 약속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국민권익위가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을 출범시킨데 따른 연계 감사의 의미도 담고 있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채용비리 특별점검 이후 이뤄진 모든 신규 채용과 최근 5년간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들이다.

 시 감사위는 이들 채용과 관련해 기관장 등 임직원의 채용 청탁이나 부당 지시, 인사부서의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 절차별 취약 요인 등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채용비리 신고상담은 부패공익신고상담(1398) 또는 정부 대표 민원전화 국민콜(110), 시 감사위(062-613-2220)에서 가능하다.

 시 감사위는 사실관계가 확인된 채용 비리에 대해서는 인사권자에게 징계·문책·채용 취소 등 엄정한 조치를 요청하고 비리 개연성이 농후한 경우에는 검경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한편 시 감사위는 이번 전수조사와는 별개로 올해 1월 이후 시 출자·출연기관 채용 분야 특정감사를 실시해 기관장 경고 1, 중징계, 2, 경징계 5, 주의 2건 등의 조치를 했다.

 감사위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는 취업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고 있는 대다수 젊은 세대들이 채용비리로 인해 더 이상 좌절하지 않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것"이라며 "공정하고 정밀하게 감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