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판사 인사 불이익' 문건 4년치 확보…선발 배제 정황

등록 2018.11.20 23:26: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물의 야기 법관 인사조치' 2014~2017년 확보

사법행정 비판 목소리 낸 판사들 명단에 포함

해외파견·재판연구관 등 선발 배제 정황 파악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자택 인근에서 '재판거래 의혹'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8.06.01.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지난 6월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자택 인근에서 '재판거래 의혹'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8.06.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가 당시 사법행정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판사들에게 인사 불이익을 주기 위한 정황이 담긴 4년치 문건을 검찰이 다수 확보해 수사 중이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법원행정처가 작성한 '물의 야기 법관 인사조치 보고서' 문건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이는 검찰이 지난 6일 법원행정처 인사총괄심의관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것이다.

해당 문건에는 음주운전을 한 법관, 법정 내 폭언을 한 법관 등 비위나 문제가 있는 판사들과 함께 당시 사법부에 비판적인 의견을 낸 판사들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그동안 실체 논란이 일었던 '사법부 블랙리스트' 와 관련한 내용이 일부 드러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 문건을 통해 당시 사법행정에 반대하는 판사들에게 인사 불이익이 가해진 정황을 포착하고 구체적 사실관계 등을 확인하고 있다.

관련 문건에는 물의를 일으킨 판사들을 법원에서 선호하는 자리인 해외 파견 법관이나 대법원 재판연구관 선발에서 배제한다는 등의 내용이 적혀 있다. 이 같은 내용은 2015년에 작성된 '해외파견 법관 인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선발' 문건 등에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이 확보한 문건에는 일부 판사들의 인사 조치 방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1안과 2안으로 나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테면 인사 우선 순위에서 배제하는 '1안'과 일반 원칙에 따른 인사를 하는 '2안'이다. 실제 통영지원으로 좌천성 발령이 난 것으로 알려진 송승용 부장판사 관련 문건에는 '1안'에 'V' 표시가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들에는 송 부장판사를 비롯해 사법행정에 비판 의견을 낸 8명 가량의 판사들의 이름이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송 부장판사와 함께 2015년 당시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관련 반대 글을 올린 박노수 판사, 문모 전 부장판사 등이 있다.

또 2014년 세월호 특별법 관련 글을 기고한 문유석 부장판사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1심 판결을 비판한 김동진 부장판사도 포함됐다. 2014년 서울중앙지법 단독판사회의 의장을 맡은 김모 판사 등도 이름이 올라가 있다.

검찰은 이 같은 문건이 양 전 대법원장에게까지 보고 되고 그가 직접 결재를 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물의 야기 법관 인사조치 보고서'에서 지난해 문건의 원본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그 경위 등을 확인 중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