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당 물갈이 대상된 의원들 반응 제각각…"받아들일 것" "표적심사"(종합)

등록 2018.12.16 17:01: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상현, 원유철, 김용태 등 SNS에 "받아들이겠다"

홍문표 "구제가능성 열어야" 곽상도 "불공정"

홍문종 "17일 기자회견 열어 입장 밝힐 것"

【서울=뉴시스】김병문 수습기자 = 자유한국당 김용태(오른쪽)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이진곤 위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12.15.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수습기자 = 자유한국당 김용태(오른쪽)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이진곤 위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12.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인적쇄신 대상에 포함된 의원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수용 입장을 밝힌 반면, "구제 가능성을 열어줘야 한다"며 대응을 시사하는 의원들도 있다.

친박계였던 윤상현 한국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할 말이 많지만 말을 아끼겠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의 분열, 두 분 대통령 구속, 대선 참패에 저도 책임이 있다"며 "과거 친박(친박근혜계)으로서 이런 식의 3중 처벌로라도 책임지라면 기꺼이 책임지겠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면 따르겠다"고 했다.

이어 "반문연대의 단일대오를 구축해서 대한민국의 가치를 지켜내는데 온 몸을 바쳐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 친박은 폐족이 된지 오래고 실체도 없다. 물론 박대통령과의 의리는 끝까지 지켜 가겠지만 친박을 떠난지도 오래됐다"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지역주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당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가치만 보고 가겠다"고 덧붙였다.

범침박계였던 원유철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을 살려야 한다는 선당후사의 간절한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대한민국과 우리 자유한국당의 미래를 위해 성찰하고 고민하면서 더욱 정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복당파이자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김용태 사무총장도 "당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어제 당의 결정으로 서울 양천을 당협위원장 지위를 상실했다"며 이같이 말한 뒤 "2008년 총선 출마 후 내리 세 번씩이나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키주신 양천을 지역을 떠난다. 앞으로 나라와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정치로 그 은혜에 보답하겠다"고 썼다.

반면 비대위 결정에 수긍하기 어렵다는 의원들도 있다.

복당파이자 6.13 지방선거 당시 사무총장을 맡았던 홍문표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협위원장을 정리할 때는 몇가지 수긍하는 원칙이 있어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다. 충청도는 험지인데 6.13 지방선거에서 군수와 도의원 등을 다수 당선시켰고, 사무총장했던 것을 책임져야 한다면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이 함께 책임져야 하지만 그것도 아니다. 복당파도 모두가 들어간 게 아니다"라며 "재심하거나 소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을 소중하게 지켜야 하고 당도 어려움이 있는 만큼, 추가로 당에서 논의되는 것을 보고 대응책을 세우든 하겠다"고 밝혔다.

친박계인 곽상도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납득할만한 기준이나 원칙이 있어야 하는데 전 정부 초대 민정수석을 역임했다는 이유만으로 불공정하게 자격을 박탈당했다"며 "지난 당무감사와 지지도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고 정부여당의 저격수로 노력했다고 자부한다. 결국 특정지역, 특정 인물만 겨냥한 표적심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비대위의 인적쇄신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한국당은 전날 현역의원 21명을 당협위원장 공모에서 배제키로 하는 등 인적쇄신을 전격 단행했다.

최경환, 김무성 의원을 비롯해 원유철, 이우현, 김재원, 엄용수, 김용태, 이종구, 이은재, 김정훈, 곽상도, 정종섭, 홍일표, 윤상현, 홍문종, 권성동, 홍문표, 이완영, 윤상직, 황영철, 이군현 의원 등이 포함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