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군, 피격 선박에 부착한 폭탄 제거하는 이란 해군보트 촬영" CNN

등록 2019.06.14 11:29:30수정 2019.06.14 11:53: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란보트 여러 척 사건현장 진입…중부사령부 경고성명


【서울=뉴시스】미국 CNN은 13일(현지시간) 오만만에서 피격당한 유조선 옆에 이란 해군 소속으로 추정되는 보트가 있는 것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미군 무인기가 촬영한 영상이다. <사진출처: CNN> 2019.06.14

【서울=뉴시스】미국 CNN은 13일(현지시간) 오만만에서 피격당한 유조선 옆에 이란 해군 소속으로 추정되는 보트가 있는 것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미군 무인기가 촬영한 영상이다. <사진출처: CNN> 2019.06.14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미 군당국이 13일(현지시간) 오만만에서 발생한 대형선박 피격 사건과 관련, 이란 해군 소속으로 보이는 보트가 피해 선박인 고쿠카 코레이저스호에서 폭발하지 않은 폭탄을 제거하는 모습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이날 4명의 미 관료들의 설명을 인용, 오만만 선박 피격과 관련해 "이란 보트가 피격 선박 한 척을 따라 움직이며 폭발하지 않은 선체부착 폭탄을 제거하는 모습을 미군 항공기가 동영상 촬영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촬영된 영상 및 사진에는 소형보트가 폭탄을 나르는 모습도 포착됐다. 보트는 미 해군 소속 베인브리지호와 미국 측 드론, P-8항공기 등이 4시간여 동안 사건 현장에 머무른 뒤에도 이같은 작업을 했다고 한다.

아울러 미 중부사령부는 베인브리지호가 사고 지점에 주둔하는 동안 여러 대의 이란 소형보트가 이 지역에 진입하자 "베인브리지호 및 베인브리지호가 수행하는 작전에 대한 간섭은 용인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한다.

국제적인 선주 연합체 인터탱고는 이날 성명을 통해 "협회 소속 선박이 엔진룸과 가까운 곳의 흘수선(선체가 물에 잠기는 한계선) 옆 또는 아래에서의 폭발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이란 인근 호르무즈해협 오만만에서 13일(현지시간) 오전 대형 유조선 2척이 공격받았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이란 인근 호르무즈해협 오만만에서 13일(현지시간) 오전 대형 유조선 2척이 공격받았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미 군당국은 이같은 정황을 토대로 이란이 이번 공격에 가담했다는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CNN은 다만 미 군당국이 촬영한 동영상 및 사진이 공개될지는 불명확하다고 전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호르무즈 해협 인근 오만만에서의 대형선박 피격 사건에 대해 국무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발생한 공격의 책임은 이란에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정보와 사용된 무기, 작전 실행을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의 수준, 선박에 대한 이란의 유사한 최근 공격에 근거한 평가"라며 "이 지역 활동 대리단체들은 이처럼 고도로 정교한 행동을 할 자원과 숙련성이 없다"고 했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