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 총리 "대일특사 파견 공개 어려워…여러 외교노력 진행”(종합)

등록 2019.07.10 17:38: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총리실 TF 많은 대안 검토…日과 의견 접근 어려워"

"업계와 일본 동향 공유…기업들 그때부터 이미 준비"

김상조 '롱리스트' 발언에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

"당장 재고 확보가 긴요…추가조치 가능성 보고 준비"

"많은 회한 들지만 한일관계 성숙 위해 최선 다할 것"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답변하고 있다. 2019.07.10.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대일특사 파견과 관련해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외교적인 노력이 여러 가지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대통령에게 특사 파견을 건의할 용의가 있냐"는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는 곽 의원의 지적에는 "옳은 말씀"이라면서도 "단지 서로 간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신뢰를 지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총리실 산하에 구성된 관계부처 차관급 TF팀이 많은 대안을 검토했으며 "삼권분립의 원칙과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를 실질적으로 치유하도록 도와드려야 한다는 것,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는 전제조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전제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건 매우 어려웠고, 그 쪽이 충족되면 될수록 일본 측은 더 수용하기 어려워지는 제약이 있었다"며 "그런 고민을 하다보니 일본과의 의견 접근이 매우 어려웠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예상 보복조치를 정리한 이른바 '롱리스트'에 대해 알고 있었냐"는 물음에는 "어떤 것을 김상조 실장이 이야기했는지 알고 있지만 정책실장으로서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꼬집었다.

김 실장이 지난 3일 "정부는 '롱(long) 리스트'를 갖고 있었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은 우리가 가진 리스트에서 가장 아프다고 느낄 1번에서 3번까지를 딱 집은 것"이라고 말하자 일각에서 정부가 미리 예측한 상황의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문제제기가 있었고, 이를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읽힌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여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019.07.1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여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019.07.10. [email protected]

이 총리는 롱리스트에 대한 대응책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문제는 차관급 TF 아래에 있는 산업 TF에서 쭉 해왔고, 작년 10월 말 대법원에서 강제징용 관련 판결이 나온 직후 업계와 일본 측의 동향에 관한 여러 가지 판단과 징후들을 공유해 왔다"고 답했다.

이어 "각 기업들은 그 때부터 이미 준비를 했었고, 다만 지금 문제되는 소재들이 보관성에 제약이 있어서 다량의 재고를 확보해 봤자 한계가 있다"며 "지금도 그런 점에서 (기업과) 많이 소통을 하고 있고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에도 나름대로 대비를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총리는 "산업에서는 우선 당장 재고 확보가 긴요하다"며 "피를 말려가면서 재고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봤다. 굉장히 눈물이 날 정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일본이 만약에 추가 조치를 처한다면 어떤 분야일지 많은 가능성을 보고 있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처럼 말한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라면서 "우리가 수십년 동안 유지했던 한미일 중심의 안보 협력체제를 흔들 수도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 발언이다. 신중해 주길 바란다"며 일측에 차분한 대응을 촉구했다.
  
'일본통'으로 알려진 이 총리는 "30년 가까운 기간동안 일본과 관계하면서 살아온 사람으로서 많은 회한이 들고 '지난 세월이 최선을 다한 기간이었던가'라는 뼈 아픈 생각이 많이 든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큰 어려움에 부닥쳐 있지만, 난국을 타개하고 한일관계를 더 성숙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은 흔들림이 없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