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北 발사체 한목소리로 규탄…"깊은 유감…단호 대처해야"

등록 2019.07.25 15:11: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25일 동해상에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사체 발사

與 "평화 해치는 행위"…野에는 "정쟁에 활용 말라"

황교안 "외교 무능·친북정책 고집이 부른 안보위기"

바른미래 "한반도 평화무드 찬물 끼얹는 행동 규탄"

평화 "한반도 평화 저해"…정의 "평화 흔들림 없어야"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2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여야는 25일 북한이 동해상에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아올린 것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그런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에 "정쟁에 활용하지 말라"고 요구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안보관을 문제삼으며 날을 세웠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이번 발사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하는 대단히 위험한 행동"이라며 "북한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야당을 향해 "엄중한 안보 상황을 정쟁의 소재로 활용하려는 무책임한 시도를 중단하고 초당적인 안보 협력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군사적 도발은 평화의 적이며 화해와 대화의 분위기에 역행한다"며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행위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북한의 도발은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이후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큰 진전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매우 부적절하고 실망스러운 행위"라며 "군사적 도발은 정치의사의 도구가 될 수 없으며 북한은 물론 동북아와 세계평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북한의 도발을 비판하면서 문재인 정권의 안보관을 문제삼았다. 황교안 대표는 오전 회의에서 "결국 이 정권의 외교적 무능과 고집스러운 친북 정책이 결합해 지금의 엄중한 안보위기를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에서 북한의 심기를 살피느라 동맹이란 글자마저 빼버린 정부에 대한 북한의 응답"이라며 "이게 바로 정부가 자신했던 평화협정의 결과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러시아, 중국에 이어 오늘은 북한까지 대한민국 국민은 불안할 수 밖에 없다"며 "정부가 장밋빛 평화 환상에 취해 어설픈 대북행보에만 매달린 동안 외교, 경제, 국방까지 모두 망가졌다"고 질타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25.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내고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는 다시 힘들게 찾아온 한반도 평화무드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으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경제제재 해제를 원한다면 거기에 걸맞은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를 향해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 북한에 끌려만 다녀선 결코 평화를 보장받지 못한다"며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김재두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북한의 이 같은 행동은 한반도 평화를 저해하는 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무엇보다도 지난 6월30일 3국 정상의 판문점 회동 이후 북미 실무회담을 준비하는 과정 중 일어난 일이라 더욱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도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평화가 흔들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한반도가 지정학의 열점이 되어가는 이때 북한의 자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