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설 연휴 볼거리·즐길거리 '풍성'…울산 어디 가볼까?

등록 2020.01.23 11:0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물관·대공원서 세시풍습 전통 체험놀이 다채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세배 연습하는 어린이들. 2020.01.22.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세배 연습하는 어린이들. 2020.01.22.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과 대보름을 맞아 전통놀이를 즐기며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세시풍속 문화행사가 울산지역 곳곳에서 펼쳐진다.

나흘간의 이번 설명절, 가족들과 함께 울산과 근교 박물관이나 미술관, 야외 체험 행사를 통해 즐겁고 특별한 추억을 쌓아보면 어떨까.

◇대곡박물관, 민속체험 놀이 한마당

울산대곡박물관은 '다복한 경자년, 울산대곡박물관에서 즐기는 설날'을 24일부터 27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복을 부르는 복조리 만들기, 생쥐 모양 클레이 비누 만들기, 재미로 보는 토정비결, 차례 상 차리기와 각종 민속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진다.

전통문화 공연 '신명나는 소리마당'은 설날인 25일과 26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복조리 만들기와 생쥐 모양 비누 만들기는 24일부터 26일까지 체험할 수 있다. 

경자년 운세를 알아보는 '재미로 보는 토정비결'은 26일 오후에 참가할 수 있다. 새해 연하장 만들기, 포토존에서 사진 찍기와 널뛰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래놀이는 연휴 4일 동안 체험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해 '우리 고장 서부 울산 알기' 체험도 연휴 동안 제공된다. 문의 ☎052-229-4782.


◇울산대공원·태화강정원서도 즐길거리 '다채'

울산대공원(정문·남문) 및 태화강국가정원 십리대숲 입구 오산광장에서는 설 연휴가 시작되는 24일부터 27일까지 시민과 귀성객들이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설날 맞이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운영한다.

체험마당에는 널뛰기, 윷놀이, 굴렁쇠,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고리던지기 등 민속놀이 기구 7종 360점이 설치된다.

이용시간은 설 연휴 기간 매일 오전 9시30부터 오후 5시30분까지다.

특히 대공원 정문에서는 연휴 기간 빛축제도 관람할 수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하기 안성맞춤이다.

◇시립문수궁도장 설날 활쏘기 무료체험

울산시설공단 시립문수궁도장에서는 설 당일 시민대상으로 '활쏘기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25일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우리의 전통문화 중 하나인 국궁을 직접 쏘아 볼 수 있다.

또 휴식과 여가를 위한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시립문수궁도장을 연휴기간인 24일부터 27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정상 개방·운영한다. 문의 시립문수궁도장 ☎052-275-2791.


◇대왕별 아이누리 '전통놀이 한마당'

동구 대왕별 아이누리에서도 26일과 27일 '설 명절 전통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이번 '설 명절 전통 놀이 한마당'은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비석치기, 제기차기, 전통 염색, 국악기 배우기와 같은 전통 놀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연령대별 전통 놀이 경연대회가 실시돼 소정의 상품도 제공된다. 이 밖에 국악 한마당, 외줄 타기 시연, 마술 공연 등 다양한 특별전도 준비하고 있다.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 울산대공원에서도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전통체험행사가 열린다. 사진은 빛축제가 한창인 대공원 정문 일대. 2020.01.23. gorgeouskoo@newsis.com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 울산대공원에서도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전통체험행사가 열린다. 사진은 빛축제가 한창인 대공원 정문 일대. 2020.01.23. [email protected]

◇국립경주박물관 인기 애니메이션 상영

국립경주박물관은 24일부터 27일까지(25일 휴관) 박물관 마당에서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박물관 강당에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인기 애니메이션 '인사이드아웃' 등 총 6편의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설 다음날인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전통음식 및 전통차 체험’ 행사를 펼친다. 떡메치기, 쌀강정 만들기, 전통차 체험 등 우리 고유 음식을 직접 만들고 맛볼 수 있다.

26일과 27일에는 '새해 소망카드 만들기' 시간을 마련, 가족과 함께 올 한해 이루고 싶은 소망을 이야기하고, 박물관이 마련한 공간에 달아볼 수 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새해 소원빌기 인증샷 콘테스트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24~27일 설날 연휴를 맞아 선착순 입장객 선물 증정과 새해 소원 빌기 인증샷 콘테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설날 연휴 4일간 매일 선착순 입장객 5명을 대상으로 연간 회원권과 경품을 증정하고 한복을 착용한 방문객에게는 입장료를 면제한다.

경주엑스포 공원 곳곳에서는 전통 체험과 공연이 펼쳐져 설날 연휴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 올린다. 원화극장 앞에서는 투호던지기와 윷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을 진행해 관광객의 흥미를 유발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