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지정, 4월 총선 최대쟁점

등록 2020.01.24 15:01: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태안=뉴시스]조명휘 기자 =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태안군청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의 일부 대구·경북(TK) 국회의원들이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균특법안)'의 국회 통과를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 충남도 제공). 2020.01.23.   photo@newsis.com

[태안=뉴시스]조명휘 기자 =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태안군청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의 일부 대구·경북(TK) 국회의원들이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균특법안)'의 국회 통과를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 충남도 제공). 2020.01.23.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문제가 지역 정치권을 급격히 달구면서 4월 총선의 최대쟁점이 됐다.

24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불거진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정치인 일부가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저지하기로 했다는 보도이후 공방이 격화되는 추세다.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에 81만명 서명부를 전달했던 대전시는 설 명절 후 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을 총선공약으로 반영해줄 것과 및 균특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어 이달 말엔 국토교통부장관, 다음달 초엔 균형위원장도 방문해 정부설득 작업도 병행하면서 분위기를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공식적으로는 균특법 개정안 저지 시도가 한국당의 공식방침이 아니고 일부의원의 의견일 뿐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내심 매우 불쾌한 모양새다.

시 관계자는 "타지역이 세종시 혜택을 이야기하며 반대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은 늘 있어왔다"면서 "대전의 역차별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시의 로드맵대로 차분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설 명절 현장방문을 돌던 양승조 충남지사는 태안군청서 긴급 기자회견까지 열고 '상처 난 충청인의 마음 소금 뿌린격', '성난 민심에 기름 끼얹는 망언'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한국당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서 황교안 대표가 '여러분들이 꿈꾸는 혁신도시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했던 것을 거론하며 황 대표의 석고대죄까지 요구했다. 앞서 양 지사는  지난 연말엔 청와대와 국회에 100만 도민 서명부를 전달한 바 있다.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도 같은 날 회견을 통해 균특법 저지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TK의원을 '좀비집단'으로 규정하면서 "충남은 세종시에 연기군과 공주시 일부를 내주며 면적 437.6㎢와 인구 13만7000명, 지역총생산 25조2000억원이 줄었다"며 격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 속에 추진되는 혁신도시 추가 지정 문제를 영남 표심과 지역 이기주의로 저지하려는 검은 속내를 드러낸것이고 20대 국회 내내 개혁법안 통과를 막아오던 한국당의 행태를 그대로 답습하겠다는 뜻"이라며 공세를 강화할 모양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대전 유성을) 국회의원도 '남의 지역 발전에 딴지를 거는 행태는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하는 반시대적인 행동'이라며 TK의원들에 대한 공격에 힘을 보탰다.

자치단체와 민주당 등의 강공이 계속되자 한국당은 여론을 예의주시하면서 설연휴 기간중에도 보도자료를 내는 등 맞대응에 나서고 있다.

혁신도시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던 이은권(중구) 대전시당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 의원들도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대의아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에 소극적이고 발목을 잡던 정부와 여당이 총선을 앞두고 이 문제를 쟁점화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혁신도시 지정에 찬물을 끼얹는 무책임한 발언을 일삼았고, 문 대통령도 신년기자회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총선 이후에 검토하겠다며 모르쇠로 일관해왔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도 전날 공동성명에서 "20대 국회가 얼마남지 않은 상황서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위해 노력할 시기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양승조 도시사가 정치적으로 총선에 이용하려는 꼼수"라며 비난했다.

각 당의 논평과 대응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강도가 한층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각 당 또는 총선 후보들의 공약반영 여부도 관심거리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혁신도시 추가지정 문제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도와 이해도가 높은 편이고, 광역단체의 공통현안이기 때문에 각 당과 후보들이 심혈을 기울일 수 밖에 없는 사안이됐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