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긴급 귀국' 이주열 한은 총재, `금리 인하' 결단 내릴까

등록 2020.02.24 14:23: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19 심각 단계로 격상

이주열, 오후 3시 긴급간부회의 소집

금리 인하 가능성 제기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2.14.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2.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은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경보 수준이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경제성장전망과 기준금리를 발표해야 하는 한국은행의 고민이 깊어졌다.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 참석을 위해 해외에 체류 중이던 이주열 한은 총재가 하루 앞당겨 귀국한 것도 이 때문이다.

24일 한은에 따르면 이날 오전 귀국한 이 총재는 오후 3시 코로나19 확산 관련 긴급간부회의를 열고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한다. 한은은 오는 27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있다.

시장에서는 금리 인하 가능성이 제기된다. 시기는 2월보다는 오는 4월에 방점을 찍는다. 코로나19가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된 것이다. 사상 최저금리에 대한 부담과 수도권 일부지역에 대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직후라는 점도 고려 요소로 보인다. 4월 경기 부양을 위한 추경 편성과 함께 정부와 한은의 정책 공조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직후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필요성을 묻는 기자들에게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어떤 것이 가장 필요한 지에 대해 각 부처가 모든 정책들을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최근 정부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며 "중국발 수요 둔화에 따른 경기 부진 가능성과 관련 기업들의 어려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1분기 성장 위축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이 더 악화된다면 2월 전격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상황이다. 2월 금통위에서 금리 인하를 단행하지 않더라도 인하에 대한 분명한 시그널을 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경기하강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이달에 인하해야 정책실기(失期) 논란을 덜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현재 경제상황은 심리와 내수 소비, 관광업 뿐만 아니라 제조업 공급망 훼손으로 인한 생산 차질과 수출 감소, 투자까지 전방위적인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결국 조기 금리 인하와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거시·미시정책을 총동원하는 대응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할만한 사례는 2015년 메르스(MERS) 사태 당시 정책 대응이다. 당시 한은은 소비심리 악화를 이유로 그 해 6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낮췄다. 정부는 한 달 뒤 추경예산 11조8000억원을 편성했다.

다만 이번 사태를 메르스 사태와 동일선상에서 보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이 총재는 지난 14일 거시경제금융회의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메르스 사태에서 선제 대응했을 때는 경기가 하강 국면이었고 현재는 바닥을 지나 회복 단계라서 상황이 다르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