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속옷 심부름, 낮잠깨우기…"박원순의 기쁨조 강요당했다"

등록 2020.07.17 07:49: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원순 추행' 피해자 추가사례 보도자료 폭로

'속옷 심부름·낮잠 깨우기' 등 성차별업무 주장

주말 새벽에 마라톤 참석 등 갑질피해도 공개

"서울시에선 일상적 성희롱·성추행 발생" 주장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끝난 다음날인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2020.07.14.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끝난 다음날인 지난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2020.07.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준모 기자 = "시장님 기분 어때요?"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을 폭로한 피해여성 A씨의 증언이다. 서울시 직원들이 박 시장에게 결재를 받으러 올 때 비서인 자신에게 시장의 기분 상황을 미리 확인했다는 것이다. 소위 '기쁨조'와 같은 역할을 사전에 요청했다는 취지다. 박 시장의 비서실은 시장의 '심기보좌'를 강요하며 일상다반사로 성차별적 업무를 요구했다고 A씨는 주장하고 있다.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가 지난 16일 보도자료 형태로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A씨를 상대로 한 박 시장의 성폭력 행위는 전형적인 직장내 성희롱 양상을 보였다.

대표적 사례가 속옷 심부름이다. 박 시장이 운동 등을 마치고 온 후 샤워를 할 때 옷장에 있는 속옷을 비서가 근처에 가져다줬다고 한다. 또 박 시장이 샤워후 운동복과 속옷을 벗어두면 비서가 그걸 집어 봉투에 담아 박 시장 집에 보냈다고 주장한다.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내용이 담긴 대자보와 메모들이 16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도서관 입구에 부착돼 있다. 2020.07.16.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내용이 담긴 대자보와 메모들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도서관 입구에 부착돼 있다. 2020.07.16. [email protected]

또 박 시장은 집무실 내 침대가 딸린 내실에서 낮잠을 잤는데, 시장의 낮잠을 깨우는 것 역시 여성 비서가 해야 했다고 말하고 있다. 일정을 수행하는 수행비서가 깨워 다음 일정으로 가면 효율적이나 여성 비서가 깨워야 기분 나빠하지 않으신다며 해당 일이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박 시장에게 결재를 받으러 오는 이들이 비서를 위아래로 훑어보고, 시장실을 방문한 국회의원 등은 “여기 비서는 얼굴로 뽑나봐” 등 성희롱적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박 시장이 '직장갑질'을 했다는 사례도 있었다. 박 시장이 마라톤을 하는데 "여성 비서가 오면 기록이 더 잘 나온다, 평소 1시간 넘게 뛰는데 여성비서가 함께 뛰면 50분 안에 들어온다”며 주말 새벽에 나오도록 요구했다는 것이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0.07.1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지난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이런 상황을 견디지 못했던 피해자 A씨는 2016년 1월부터 인사이동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A씨는 특히 2019년 7월 근무지를 옮겼는데 이후 다시 비서업무 요청을 받자 인사담당자에게 '성적 스캔들'을 암시하며 거부의사를 밝혔지만 당시 담당자는 문제상황을 파악조차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 A씨가 부서를 옮기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을 알게 된 박 시장은 “그런 걸 누가 만들었냐, 비서실에는 해당사항이 없다”며 피해자의 전보 요청을 만류하고 승인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재련(오른쪽 두번째)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2020.07.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지난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2020.07.13.  [email protected]

이런 상황은 박 시장 비서실에서만 벌어진 게 아니라고 두 단체는 설명하고 있다. ▲회식 때마다 노래방 가서 허리감기, 어깨동무 ▲술 취한 척 ‘뽀뽀’하기 ▲집에 데려다 준다며 택시 안에서 일방적으로 뽀뽀하고 추행하기 ▲바닥 짚는 척 하며 다리 만지기등 성폭력 예방 교육에 등장할 법한 사례가 서울시 여성 직원들에게 일상적으로 있었다는 것이다.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 측은 "(박 시장) 비서들은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업무에 최선을 다해왔을 것이다"며 "그러나 업무 성격은 시장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으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의 기분 좋음은 상식적인 업무 수행이 아닌 여성 직원의 왜곡된 성역할 수행으로 달성됐다"며 "이는 사실상 성차별이며 성폭력 발생과 성역할 수행에 대한 조장, 방조, 묵인, 요구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