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학가 번진 '곽상도 아들 50억' 분노…"우린 죽어간다"

등록 2021.10.01 11:04:33수정 2021.10.01 14:46: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연세대·이화여대 등 4개 대학에 대자보

'불공정 특혜' 규탄…곽상도 사퇴 촉구

"미래 안 보이는 우리 삶이 더 억울해"

[서울=뉴시스] 청년단체 '2022 대선대응 청년행동(청년행동)'에 따르면 이 단체 관계자들은 지난달 30일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홍익대학교 등 4개 대학 캠퍼스에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곽 의원의 불공정 특혜를 비판하는 대자보를 부착했다. 2021.10.01. (사진 = 청년행동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청년단체 '2022 대선대응 청년행동(청년행동)'에 따르면 이 단체 관계자들은 지난달 30일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홍익대학교 등 4개 대학 캠퍼스에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곽 의원의 불공정 특혜를 비판하는 대자보를 부착했다. 2021.10.01. (사진 = 청년행동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무소속(전 국민의힘) 의원 및 그의 아들을 향한 분노가 대학가로 번지고 있다.

대학생 등으로 구성된 청년단체 관계자들은 서울 내 대학 캠퍼스에 곽 의원의 아들이 누린 불공정 특혜 의혹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는 대자보를 부착하는 등 곽 의원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1일 청년단체 '2022 대선대응 청년행동'(청년행동)에 따르면 이 단체 관계자들은 전날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홍익대학교 등 4개 대학 캠퍼스에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곽 의원의 불공정 특혜를 비판하는 대자보를 부착했다.

이화여대 인문대 소속 학생은 자신이 부착한 '표 필요할 때만 대학생을 찾는 내로남불 곽상도 의원은 즉각 사퇴하라'는 제목의 대자보에서 "지난해 전국의 수많은 대학생들이 등록금 반환을 요구할 때 의원님을 직접 뵌 학생"이라며 "의원님이 당시 등록금 반환에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시면서 등록금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저와 제 친구들은 여전히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학생은 "당시 본인은 한 치의 비리도 없는 것처럼 저격수로 나섰던 의원님의 아들이 '아빠의 힘'으로 50억원을 받아갔다는 사실이 가장 실망스러웠다"며 "아들이 쓴 해명에는 억울함이 가득했지만 정작 미래가 보이지 않아 열심히 살아온 것이 맞는지 하루하루 의심을 해야 하는 저와 제 가족, 친구들의 삶이 더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민을 대표해야 할 국회의원이 명백한 비리를 저질렀음에도 사퇴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냐"며 "퇴직금 50억원이 합당하다고 거짓말을 반복하는 뻔뻔함에 치가 떨린다. 곽 의원은 지금 당장 사퇴하고 이번 일을 계기로 국민들이 정치권에 실망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비리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전재훈 수습기자 = 청년단체인 '2022 대선대응 청년행동(청년행동)' 관계자들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휩싸인 곽상도 무소속(전 국민의힘) 의원 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및 1인 시위를 진행했다. 2021.09.29. kez@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전재훈 수습기자 = 청년단체인 '2022 대선대응 청년행동(청년행동)' 관계자들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휩싸인 곽상도 무소속(전 국민의힘) 의원 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및 1인 시위를 진행했다. 2021.09.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연세대 캠퍼스에는 '당신이 50억 게임을 즐기는 동안 청년들은 죽어가고 있다'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붙었다.

익명의 대자보 작성자는 "곽 의원의 아들이 자신은 '오징어게임의 말'에 불과했다는 발언을 했는데 누군가 50억원을 챙겨가는 동안 청년들은 첫 출근 현장에서 사망하거나 경제난에 시달려 고독사를 당했다"며 "청년실업률 증가 등의 이유로 청년들은 타인과의 교류나 취미생활 없이 취업을 준비하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생을 마감했다"고 적었다.

아울러 "매년 증가하는 청년들의 죽음은 지옥같은 고독한 생활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마지막 몸부림이었을 것"이라며 "곽 의원은 오징어게임처럼 살기 위해 목숨을 걸고 생명을 다하는 청년들의 죽음 앞에 깊게 사죄해야 한다. 지독한 오징어게임을 끝내기 위해 국회의원으로서 마지막 책임을 다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밖에 건국대 및 홍대 학생도 대학 캠퍼스에 붙인 대자보를 통해 "곽 의원의 아들이 받은 50억원은 누군가에게는 '공정'일지 모르지만 평범한 청년들의 눈에는 '뇌물'이고 '특혜'다", "50억원을 퇴직금으로 받는 '게임의 말'이 어디에 있느냐"며 곽 의원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청년행동 측은 대자보가 붙은 4개 대학을 시작으로 곽 의원이 석사를 마친 성균관대 등 더 많은 대학 캠퍼스에 곽 부자의 불공정 특혜를 규탄하는 대자보를 부착할 예정이다.

청년행동 측은 지난달 29일에는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저희도 6년만 버티면 50억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곽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곽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는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에서 6년간 일한 뒤 대리 직급으로 퇴직하면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후 곽씨는 입장문을 통해 "(50억원은) 제가 화천대유에 입사해서 일하고 평가받은 것"이라며 "저는 너무나 치밀하게 설계된 오징어 게임 속 '말'일뿐이다. 제가 입사한 시점에 화천대유는 모든 세팅이 끝나 있었고 설계자 입장에서 저는 참 충실한 말이었다"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