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하굿둑 열어 영산강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한 목소리(종합)

등록 2021.11.03 19:20: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일 나주서 '4대강 국가하구 생태복원' 전국 토론회 개최

전승수 전남대 교수 "터널갑문 해수유통" 방안 제시해 눈길

[무안=뉴시스] 하늘에서 바라본 영산강 하굿둑 전경. (사진=뉴시스 DB)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 하늘에서 바라본 영산강 하굿둑 전경. (사진=뉴시스 DB)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 하굿둑 개방을 통한 해수유통을 전제로 '영산강·금강·낙동강·한강' 등 4대강 국가하구의 생태복원 추진을 대선 국정과제로 포함시키기 위한 전국 토론회가 전남 나주에서 처음으로 열렸다.

나주시는 3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나주시 민관공동위원회 산하 영산강위원회를 비롯한 환경단체, 농·어업인단체 등 전국 281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 주관하고 전남도·충남도·부여군 등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4대강 국가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전국토론회'를 개최했다.

앞서 나주시는 1981년 영산강 하굿둑 건설과 4대강 사업에 따른 승촌보·죽산보 건설 이후 매년 녹초와 악취, 수질오염 등 심각한 환경 문제를 반복적으로 야기해온 영산강 생태 현안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 방안 마련을 목표로 영산강 생태 복원사업의 대선 국정과제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교수,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민관 협력체계인 영산강 위원회를 지난해 출범시켰다.

특히 낙동강 해수유통 사례를 모델로 영산강과 금강도 하굿둑 개방을 통해 자연성을 점진적으로 회복시킴으로써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생태 자원으로 탈바꿈시킨다는 목표다.

영산강위원회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영산강과 더불어 4대강 생태복원사업 추진을 위해 초광역을 넘어선 전국적인 공론화를 이끌어내고 민관공동의 정치적 역량을 결집시켜 차기 대선 국정과제 채택 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토론회는 박규견 민간공동위원회 정책위원장의 진행으로 '국가하구(영산강·금강·낙동강·한강)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채택 방안 도출을 위한 영산강위원회 발제, 영산강·금강 생태복원 추진현황과 계획에 대한 전남도·충남도 발표, 참석자 종합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토론장에는 강인규 전남 나주시장, 박정현 충남 부여군수, 이민준·최명수·우승희 전남도의원, 양금봉 충남도의원, 영산강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전승수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명예교수, 최송춘 목포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을 비롯해 김억수 금강하구생태복원위원회 운영위원장 등이 머리를 맞댔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충남도와 전남도, 나주시와 부여군, 전국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4대강 국가하구 생태복원의 대선 국정과제 채택을 전국과제로 추진하기 위한 오늘 토론회는 더욱 의미가 있다"며 "4대강 국가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을 통해 강과 바다,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져 생태적 역동성이 펼쳐지는 역사적 성과를 함께 이뤄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정현 부여군수는 "금강도 영산강처럼 하굿둑, 보와 같은 인공구조물 설치에 따른 폐해로 재자연화가 매우 시급하지만 타 지역과의 이해관계가 충돌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 속에 초광역적 협력 돌파구를 마련해준 나주시와 4대강 유역 지자체, 시민사회, 정치권과의 전략적 연대를 통해 국가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3일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4대강 국가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전국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았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1.11.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3일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4대강 국가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전국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았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1.11.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전승수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명예교수는 발제를 통해 영산강 국가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해수유통 방안으로 '터널갑문 해수유통'을 제안했다.

전 교수는 터널갑문을 활용한 해수유통 수치모델링 시나리오 설명을 통해 "하굿둑에서 10㎞ 또는 15㎞지점을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기수역으로 설정하고 해수량 조절이 가능한 터널을 통해 유통했을 때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경제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 교수는 이어 "해수유통으로 예상되는 농업용수 확보 문제와 어장피해 우려, 뱃길 문제는 기수역 복원과 해수터널을 통한 수위조절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해 관심을 받았다.

다음 발제자인 김억수 금강하구생태복원위원회 운영위원장은 국가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방안으로 '해수유통의 당위성 개발'과 '농·공 용수 대안 도출', '초광역적 민관 전문가 협의체 구성', '하구 자연성 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을 꼽았다.

김 위원장은 "하구단절로 인한 수질 악화 문제의 전국단위 공론화와 더불어 해수유통 시 물 이용에 문제가 없다는 홍보가 집중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초광역 협의체는 대선 후보가 해수유통을 국정과제에 채택하도록 설득하고 국민·국회·언론이 관심을 갖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산강위원회 발제에 이어 전남도와 충남도는 각각 영산강·금강 생태복원 추진 현황과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노일상 전남도 수질개선팀장은 "국가 차원의 국립하구관리센터 설립과 자연성 회복을 대선 공약으로 선정했다"며 "국정과제 채택을 위해 4대강 유역 광역단체와 공동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이를 위해 내년께 해수유통 시 영산강 수계 지역의 지하수와 지류·지천 염해피해 등에 대한 광범위한 용역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구상 충남도 정책기획관은 금강하구 해수유통 방안과 관련해 "하굿둑 갑문의 개방을 통해 상류 3㎞, 10㎞지점 단계적 해수유통과 기수역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서천, 군산 공동 금강하구 그랜드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남도는 오는 22일 전북도와 공동개최하는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통해 '하구의 복원과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추진 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