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文 청와대'로 확대되나…백운규 영장 결과 주목

등록 2022.06.14 06:35:00수정 2022.06.14 10:08: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백운규 전 장관 구속영장심사 오는 15일

檢, 소환 조사 후 나흘 만에 구속영장 청구

박근혜 정권 산하기관장 사퇴 강요 의혹

동부지검, 靑 특감반 불법감찰 의혹도 수사 중

조국·임종석·박형철·이인걸 등 文 측근 겨냥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文 청와대'로 확대되나…백운규 영장 결과 주목


[서울=뉴시스]임하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사건의 핵심인물인 백 전 장관의 신병 확보에 나선 가운데 향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등으로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된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전날 백 전 장관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지난 2019년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고발장을 접수한 후 약 3년이 지난 올해 3월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이번 사건에 연루돼 고발된 피의자 5명 중 핵심인물로 꼽히는 백 전 장관을 지난 9일 소환해 14시간 동안 조사했다. 백 전 장관을 상대로 제기된 의혹을 직접 확인한 지 나흘 만에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백 전 장관은 산업부 장관 재직 시절 13개 산하기관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한 혐의 등을 받는다. A기관의 후임 기관장 임명 관련해 부당한 지원을 한 혐의, B기관이 후임기관장 임명 전 시행한 내부 인사에 대해 취소를 지시한 혐의도 있다.

서울동부지법 신용무 영장담당 부장판사는 오는 15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통해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백 전 장관에 대한 혐의가 일부 소명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만약 법원이 백 전 장관의 구속영장을 발부한다면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 대한 검찰 수사도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있다.

법조계 등에서는 당시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으로 산하기관장 인사 관련 업무를 총괄했던 박원주 전 청와대 경제수석(당시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나 김수현 전 청와대 사회수석 등이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의 이번 수사 확대 가능성이 주목되는 이유는 앞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당시 청와대 등 윗선 개입 의혹을 규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조현옥 당시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 등이 인사에 개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음에도 인사수석실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됐고 조 전 수석에 대한 출석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서울동부지검은 이른바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불법감찰 의혹' 고발 사건도 재수사하고 있다.

해당 사건은 국민의힘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 6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건이다.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회는 2017~2018년 당시 청와대가 특별감찰반을 불법 동원해 언론과 야당 정치인, 민간기업과 개인을 사찰하고 친정권 인사의 비위 행위를 묵살했다는 혐의로 지난 4월22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불법감찰 의혹 사건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수사팀에 배당되면서 관련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