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알리바바 그룹·야후!·소프트뱅크, 알리페이 관련 합의 도출

등록 2011.07.30 22:22:21수정 2016.12.27 22:32: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콩·서니베일(미 캘리포니아주)=BW/뉴시스】

-- 알리바바 그룹, 알리페이의 향후 기업가치에 연관 --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야후!(Yahoo!, NASDAQ:YHOO), 소프트뱅크(SoftBank, TYO:JP:9984)는 기업상장이나 기타 유동성 관련 활동 포함한 알리페이(Alipay)의 향후 금융 업무수행에 알리바바 그룹이 계속해서 참여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발표했다. 본 협약은 협상 초기에 설정되었던 두 가지 전제원칙과 일치하고 있다. 두 가지 원칙은 알리페이와 타오바오(Taobao) 간의 기업간 관계 구성을 통해 그 가치 공유 기업으로 타오바오에 추가로 알리바바 그룹을 포함하며, 알리바바 그룹이 알리페이의 가치를 적절하게 보상하는 것이다.

△ 핵심 협력조항

본 협력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합의하고 있다:

- 본 협력은 타오바오와 알리페이 간의 기존 관계를 유지한다. 알리페이는 계속해서 알리바바 그룹과 그 자회사(타오바오 포함)에 호의적 조건으로 결제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페이에 특정 기술특허 및 기술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알리페이와 그 자회사에 소프트웨어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알리페이는 유동성 관련 업무보다 앞서 알리바바 그룹에 로열티 및 소프트웨어 기술 서비스 사용료를 지급한다. 이는 알리페이와 그 자사들의 세전 연결수익의 의 49.9% 지분과 비용 환급으로 구성된다.
-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페이의 공개상장 및 기타 유동성 관련 업무행위로부터 2십억 달러 이상 6십억 달러 이하를 지급받는다. 알리바바에게 가는 정확한 지급액은 알리페이의 총 자산가치에 37.5%를 곱하여 결정되며, 이는 앞서 언급된 가격폭에 의거한다.

알리바바 그룹의 잭 마(Jack Ma) 그룹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지난 수개월간 우리는 야후! 및 소프트뱅크와 협력하여 모든 당사자측의 이익을 만족시키는 협력에 합의했다”며 “이 협력은 소비자, 직원, 주주 등을 포함한 알리바바와 그 주주들에게 우호적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알리페이가 경영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선스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야후!의 캐롤 바츠(Carol Bartz) 최고경영자는 “이는 본 협력 당사자뿐만 아니라 야후!와 그 주주들에게 좋은 결과”라며 “이 건설적인 과정의 결과로서 우리는 타오바오의 가치를 보존하고 알리페이의 수익을 공유하며 알리페이의 가치가 기업상장이나 기타 유동성 관련 업무에서 현실화된다면 알리바바 그룹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알리바바 그룹과 그 경영진은 가치창조에서 인상적인 성공기록을 갖게 되었으며 우리는 알리바바 그룹과 알리페이의 지속적인 성공에 계속 함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의 마사요시 손(Masayoshi Son) 최고경영자는 “본 협력은 부분적으로는 알리바바 그룹, 소프트뱅크, 야후! 수장들 간의 강력한 장기적 관계와 신뢰에 의해 가능했다. 또한 알리바바 그룹이 계속해서 잭 마의 역동적인 리더십 아래 인상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놓았다”며 “알리바바 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의 인터넷 비즈니스 계의 확실한 리더이다. 또한 알리페이와의 긴밀한 관계로 알리바바 그룹은 향후 수년간 자사의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리페이는 알리바바 그룹과 타오바오를 비롯한 일부 계열사, 써드파티 기업들에 결제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타오바오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소매 웹사이트이다. 알리바바 그룹의 주요 주주는 야후!, 소프트뱅크, 잭 마, 조셉 차이(Joseph Tsai)이다. 2011년 5월 알리페이는 구조조정 이후 중국인민은행(People’s Bank of China)로부터 중국 내 경영 허가를 받았다. 본 허가로 알리페이는 계속해서 타오바오와 그 중국 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 규제 허가

본 협력은 2011년 말까지 특정 규제 허가와 관례적 종결 조건을 만족하는 대로 종결될 예정이다.

▲ 컨퍼런스 콜

알리바바 그룹, 야후!, 소프트뱅크는 29일 동부시각 8시 45분, 태평양 시각 5시 45분 컨퍼런스 콜을 통해 본 협력에 대해 논의한다. 본 컨퍼런스 콜의 실시간 웹캐스트는 야후!의 투자관계 웹사이트(http://investor.yahoo.net/events.cfm?CalendarID=8)에서 접속해 볼 수 있다. 또한 웹캐스트 저장목록도 같은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본 행사의 오디오 재방송은 행사 후 2주 동안 미국 전화 1-888-286-8010, 국제 전화 +1-617-801-6888, 예약번호 62557239를 통해 들을 수 있다.

▲ 알리바바 그룹에 대하여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은 세계 유수의 전자상거래 업체이자 중국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1999년에 설립된 이래 알리바바 그룹은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핵심 비즈니스로는 알리바바 그룹 대표기업이자 세계 굴지의 B2B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닷컴(Alibaba.com, 홍콩증권거래소: 1688, 1688.HK),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소매 웹사이트이자 쇼핑•쇼셜라이징•정보공유를 아우르는 원스톱 플랫폼인 타오바오(Taobao), 앞선 기술력의 데이터 중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발업체인 알리바바 클라우드 컴퓨팅(Alibaba Cloud Computing), 중국 유수의 인터넷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차이나 야후!(China Yahoo!) 등이 있다.

▲ 소프트뱅크(SoftBank)에 대하여

소프트뱅크는 모바일 통신, 광대역 인프라, 유선통신, 인터넷 컨텐츠 및 문화, 기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선도기업이다. 소프트뱅크는 자사의 임무를 “IT 혁명을 통해 얻은 지혜와 지식의 공유를 증진함으로써 사회와 경제에 이익을 주고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전념하는 것”으로 삼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자사 그룹 내 기업들 간의 컨텐츠 및 서비스 시너지를 추구하고 있다.

▲ 야후!에 대하여

고급 디지털 미디어 기업인 야후!(Yahoo!, 나스닥: YHOONews)는 매우 개인적인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며, 각종 장비를 통해 세계 각국 5억여 명의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와의 연결고리를 유지시킨다. 야후!는 '과학+예술+스케일'(Science + Art + Scale)'이라는 독특한 결합을 통해 광고주들과 광고주 사업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을 연결시킨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보도센터(pressroom.yahoo.com)나 야후! 공식블로그('Yodel Anecdotal': yodel.yahoo.com)를 참고하기 바란다. Yahoo!는 야후!(Yahoo! Inc.)의 상표 및(또는) 등록상표이다. 그외 모든 명칭은 개별 소유권자의 상표 및(또는) 등록상표이다.

▲ 야후! 면책사항

본 보도자료는 본 자료 내의 예상종결 시점과 인용문에 대한 언급 등 본 협약에 관련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본 협약에서 고려되는 본 거래의 실제 결과와 이익은 경영진의 예상과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잠재적 리스크와 불확실성에는 다음의 사항이 포함된다: 본 협력에서 상정하는 거래 종결이 실패하거나 연기되는 경우; 알리바바에 지급 가능한 주요 로열티와 소프트웨어 기술서비스 사용료 창출에 알리페이가 실패한 경우; 알리페이의 유동성 관련 업무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본 협력에 의해 상정된 본 거래의 예상 이익이 예상대로 현실화되지 않거나 전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본 보도자료에서 제시된 모든 정보는 2011년 7월 29일자에 한해 유효하다. 야후!는 이후 발생하는 사건과 환경을 반영하여 이 정보를 업데이트할 의향과 의무가 없다. 그러나 야후!는 자유재량으로 언제나 어느 부분을 업데이트할 수도 있다. 자사의 사업과 금융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2010년 12월 31일 당해 종결된 10-K 양식의 자사 연간 보고서와 2011년 3월 31일 종결된 해당분기 10-Q 양식 보고서에 “리스크 요인(Risk Factors)”와 “재정조건 및 경영실적에 대한 경영진의 논의 및 분석(Management's Discussion and Analysis of Financial Condition and Results of Operations)”이라는 제목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SEC의 웹사이트 www.sec.gov에서 열람 가능하다. 추가정보 역시 2011년 3분기에 SEC에 제출될 2011년 6월 30일 종결 해당분기에 대한 10-Q 양식의 야후!의 계간 보고서의 해당 섹션에 제시될 것이다. 

Yahoo!는 야후!(Yahoo! Inc.)의 상표 및(또는) 등록상표이다. 그외 모든 명칭은 개별 소유권자의 상표 및(또는) 등록상표이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연락처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존 W. 스펠리치(John W. Spelich)
+852 2215 5129
[email protected]

또는
소프트방크(SoftBank Corp.)
언론홍보
+81-3-6889-2300
[email protected]

또는
야후!
언론홍보
+1-408-349-4040
[email protected]

또는
야후!
투자담당
캐시 라로카(Cathy LaRocca),
투자관계 수석담당+1-408-349-5188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