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안양大 구성원 "김 총장 구속은 당연한 수순"

등록 2012.12.10 15:57:07수정 2016.12.28 01:40: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뉴시스】이승호 기자 = 경찰이 경기 안양대학교 김모 총장을 각종 비리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힌 10일 안양대 본관 앞에 김 총장의 비리를 규탄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jayoo2000@newsis.com

추가 비리 관련자 색출 진상조사위 발족 예정

【안양=뉴시스】이승호 기자 = 경기 안양대학교 교수·교직원·학생 등 구성원들은 수년동안 온갖 비리를 저지른 현직 총창의 구속 소식을 반기면서도 학교의 이미지 실추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학교 구성원들로 꾸려진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김모(54) 총장의 구속 소식을 전해 들은 뒤 차기 총장 선임 건과 비리 관련자 징계의 건 등 사후 조치를 논의하는데 분주했다.

 이들은 교육과학부의 감사 지적이후 지난 9월 교수협의회장을 위원장으로 교수 대표 3명과 교직원 대표 3명, 학생 대표 3명 등 모두 10명의 비대위를 꾸렸으며, 비대위 논의 결과는 결정 권한을 지닌 이사회에 건의 하기로 했다.

 현재 총장직무대행이자 비대위원장인 이은규 교수협의회장은 "김 총장의 비리가 만천하에 드러났다"면서 "김 총장의 업무복귀를 결사 반대해 왔던 학교 구성원들로서는 이번 구속 수감을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이 교수는 그러면서도 곧 있을 정시모집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 듯 "이번 비리는 김 총장의 개인 비리이고 독단에 의해 벌어진 사건"이라며 "총장 직무대행체제 이후 학교는 평온을 되찾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 감사 지적 이후 4차례에 걸쳐 김 총장의 출근을 막아섰던 학생들도 반기기는 마찬가지였다.

 윤상효(26) 총학생회장은 "그동안 김 총장의 개혁 이미지는 자신의 비리를 감추기 위한 위선이었다"며 "구속수감 된 만큼 김 총장 스스로 총장직을 내려놔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현태 교직원노조 사무국장도 "2010년에 이미 노조 차원에서 김 총장의 비리 문제를 제기했는데 수사기관은 무혐의 처리했다"며 "이제라도 비리가 밝혀진게 다행이지만 당시 제대로 수사가 이뤄졌다면 학교 추가 피해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김 사무국장은 "김 총장 비리로 올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분류되는 등 학교 피해가 크다"며 "위기를 타계하기 위해 학교 구성원들이 향후 재발방지책과 추가 비리의혹 대상자 징계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양대는 현재 비대위 활동과는 별개로 김 총장 비리 관련자를 밝히기 위한 진상규명위원회 발족을 앞두고 있다.

 이들은 진상규명위를 통해 경찰 수사에서 드러나지 않은 기준 미달 교수 19명의 특별채용 의혹 등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김 총장의 친형인 안양대 학교법인 이사회 이사장은 공식 입장 발표를 미룬채 학교측과도 연락을 끊고 있다.  

 경찰은 연수원 부지 고가매입 대가로 뒷돈을 받고 업무추진비 등 교비를 제멋대로 사용한 혐의로 김 총장을 구속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