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정선아리랑연구소,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 발간

등록 2014.03.20 11:06:51수정 2016.12.28 12:28: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선=뉴시스】홍춘봉 기자 = 강원 정선아리랑연구소(소장 진용선)는 조선족으로 불리는 재중 동포들이 부르는 아리랑을 집대성한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20일 출간된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 표지 . 2014.03.20. (사진=정선군 제공)  photo@newsis.com

【정선=뉴시스】홍춘봉 기자 =  강원 정선아리랑연구소(소장 진용선)는 조선족으로 불리는 재중 동포들이 부르는 아리랑을 집대성한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20일 출간된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 표지 . 2014.03.20. (사진=정선군 제공)  [email protected]

【정선=뉴시스】홍춘봉 기자 = 강원 정선아리랑연구소(소장 진용선)는 조선족으로 불리는 재중 동포들이 부르는 아리랑을 집대성한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진 소장은 사라져가는 해외동포 아리랑 자료의 집대성을 위해 '디아스포라 아리랑 자료집'1권인 이 책은 진용선 소장이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지난해까지 만주땅으로 일컫는 중국 동북삼성은 물론 내몽고 등지의 조선족 사회에 전승되는 아리랑을 조사하고 분석한 375 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이다.

 이 책의 제1장에는 조선족의 이주와 아리랑의 유입과 전승 기반, 시대별로 변화하는 아리랑의 전승 양상, 조선족 아리랑의 문화적 가치와 과제를 제시한 ‘중국 조선족 아리랑의 역사와 전승 양상’ 이라는 글과 함께 조선족 아리랑 예술인 인명록을, 2장에는 아리랑 문헌자료를 수록했다.

 최근 10년 동안 창작된 아리랑은 청도아리랑, 동녕아리랑, 새연변아리랑 등 40여 종에 이르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보다 훨씬 많은 수의 아리랑이 가요로 창작되어 불린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가 아리랑을 지난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하자 이에 자극받아 최근에는 더 많은 창작 아리랑이 '연변음악', '해란강 여울소리'와 같은 현지 매체를 통해 발표되는 등 작사가, 작곡가, 가수들이 중심이 되어 아리랑 창작에 열을 올린다는 사실도 주목하고 있다.

 제2장에는 지난 백여 년 동안 아리랑 전승을 위해 펼쳐온 조선족 연구가들의 힘겨운 노력과 활동의 결과물인 시대별 아리랑 가사 385편이 3백여 페이지에 걸쳐 수록되어 있다.

 지난 1954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에서 한글로 출판된 문헌과 필사 자료가운데 아리랑이 수록된 모든 자료를 발굴한 결과물로 중국 조선족 아리랑의 종합적이고 방대한 자료집으로도 손색이 없다.

 1992년부터 동북삼성 지역을 드나들면서 아리랑을 발굴한 진용선 소장도 "나라 바깥을 드나들며 자료를 수소문해 찾다보니 책으로 엮기까지 꽤 오랜 세월이 걸렸다"고 밝혔다.

 이들 문헌 가운데  1954년 연변교육출판사에서 펴낸'노래집', 1959년 연변제2고급중학교에서 펴낸 프린트본 '302곡집' 등은 중국에서조차 희귀한 자료로 평가받는 책이다.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은 정선아리랑연구소와 중국 조선족 예술가들이 20년 간 교류한 결과물이다.

 진용선 소장은 "중국 조선족 아리랑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연구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해 향후 한민족 무형 자원으로 활용할 플랫폼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과 조선족 연구자들이나 예술가 및 교육자들과 교류의 폭을 넓혀 조선족 아리랑을 한민족 아리랑이라는 담론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선아리랑연구소는 오는 5월 중국 길림성 연길시에서 조선족 예술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중국 조선족이 부르는 아리랑'출판 좌담회를 열며, 7월에는 중국 조선족아리랑 연구 결과물 전시회를 정선아리랑학교 추억의 박물관에서 열 계획이다.

 이 전시회에는 지난 20년 동안 정선아리랑연구소가 중국 조선족 아리랑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발굴한 문헌자료, 음반, 이주 관련 사진 및 엽서를 비롯해 아리랑 녹음 장비, 현지조사 수첩과 서신 등 200여 점의 방대한 자료를 선보이게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