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KB금융 표류 장기화 우려…이사회도 의견 양분

등록 2014.09.17 07:01:42수정 2016.12.28 13:22: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문호 기자 = KB금융지주 임영록 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은행 개인정보 유출과 주전산기 교체 문제 등과 관련해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건의한 문책 경고(중징계)안에 소명을 마친 뒤 금융위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4.09.12.  go2@newsis.com

이사회 구성한 사외이사들, 임 회장 처리 의견 달라 오늘 이사회 열리지만 해임 결의는 쉽지 않을 전망

【서울=뉴시스】이예슬 박기주 이보람 기자 = KB금융그룹의 경영 공백이 장기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갈수록 사태가 꼬이고 있기 때문이다. 임영록 KB금융지주회장은 금융위원회의 직무정지 취소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다. 

 해결의 열쇠는 KB금융 이사회가 쥐고 있다. 이사회는 17일 정기 회의를 열어 임 회장의 거취 문제를 논의한다. 이사회는 전원 사외이사들로 구성됐다. 사외이사들은 임 회장 문제에 대해 엇갈린 입장을 표시하고 있다. 이사회에서 임 회장 거취문제를 결정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다. 

 ◇해임 요구 나올 듯

 KB금융 사외이사들은 15일 "다수의 이사는 KB금융 조직안정을 위해 임 회장 스스로 현명한 판단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사실상 임 회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하지만 임 회장은 이같은 요구에도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다. 물러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이다. 임 회장은 중대한 범죄 혐의가 있다는 금융감독원의 발표를 정면 반박해 왔다. 사법당국의 판단을 통해 불명예를 씻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사회는 아직까지는 해임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바가 없다.

 이사회에서도 "해임을 논의해야 할 정도로 임 회장이 큰 잘못을 저지른 것은 없다"는 의견과 "당국의 압박이 거센 만큼 KB금융그룹 전체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임 회장의 자진사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이 임 회장을 검찰에 고발한데 이어 KB금융 전 계열사에 감독관을 파견하는 등 유례없이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어 사외이사들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다.

 더욱이 국민은행 노조는 16일 "주주제안권을 통해 임 회장에 대한 해임을 청구하겠다"며 퇴진 압박에 가세했다.

 성낙조 노조위원장은 "노조는 이사회와는 별개로 직접 임시 주총을 소집하겠다"며 "임 회장의 사퇴가 지연될수록 직원과 KB금융 전체에 각종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KB 정상화를 위해 직원, 주주, 고객들의 뜻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임 회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 이사들의 중론이지만, 퇴진 시기에 대한 이견을 보이고 있어 해임안 결의는 그리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임 회장 몰아내기에 올인

 금융당국은 임 회장의 퇴진을 이끌어내기 위해 거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금감원은 15일 KB지주·은행·카드·캐피탈 등 10개 계열사에 총 27명의 감독관을 파견했다.

 표면적인 명분은 '최고경영자의 부재에 따른 KB의 경영공백 해소'지만, 사실상 임 회장이 KB금융에서 어떠한 영향력도 행사할 수 없도록 감시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임 회장의 해임안이 처리되더라도 감독관이 바로 철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임 회장의 등기이사직은 유지되기 때문에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감독관이 남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금융당국은 KB자회사가 임 회장에 대한 법률적·재정적 지원을 하는 등 금융위의 행정처분조치와 법률을 위반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자산건전성, 유동성·수익성, 시장신인도, 자산성장리스크, 리스크관리 등 5개부문 7개 상시감시 지표 등 KB금융의 경영상황을 상시 점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금감원은 이와함께 임 회장과 관련 임직원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