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평창올림픽 새 국면…'남북 공동 개최' 제안

등록 2014.12.17 07:00:00수정 2016.12.28 13:49: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평창=뉴시스】김경목 기자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썰매 종목의 일본 분산 개최를 언급해 국내에서 반발이 거센 가운데 8일 오후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내 올림픽 조형물 뒤로 슬라이딩센터가 조성되고 있다. 2014.12.08.  photo31@newsis.com

【춘천=뉴시스】박혜미 기자 = 최근 분산개최 등 논란이 끊이지 않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남북 공동 개최 방안이 언급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지난 8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제안한 다른 나라 혹은 도시와의 분산개최 방안에 정부와 강원도,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모두 불가능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지난 12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인 조선신보가 분산 개최의 한 방안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의 남북한 공동개최방안을 제안하고 나섰다.

 조선신보는 이날 '올림픽 공동 주최'라는 제목의 글에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부터 적용되는 IOC의 분산개최 결정은 올림픽 개최의 재정적 부담 때문"이라며 북강원도 원산에 위치한 마식령스키장을 이용하라고 제안했다.

 덧붙여 "2000년대 이후 올림픽은 줄줄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며 "(IOC의 분산개최 제안은)시대가 크게 변했고 비용 부담을 둘러싼 강원도와 중앙정부 사이의 갈등이 표면화되며 재정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은 "같은 민족끼리 공동 주최하면 비용도 덜 들고 민족의 화해와 공동번영, 지역의 평화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며 "어쩌면 하늘이 준 기회"라고 표현했다.

 앞서 지난해 9월에도 북한의 장웅 IOC 위원과 원길우 체육성 부상이 마식령스키장을 평창동계올림픽 경기 장소로 제공할 뜻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조선신보는 북측의 입장을 대변해 온 매체인 만큼 북측의 입장이 반영되어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남측 시민 사회단체들이 남북 공동 개최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원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와 4대 종단이 참여하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강원본부(상임대표 서재일 목사)는 지난 16일 성명서를 통해 "이 기회에 남북이 민족적 지혜와 역량을 모아 동계올림픽을 남북 강원도에서 분산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18 동계올림픽이 평창과 원산에서 분산 개최되면 올림픽의 목표인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커다란 계기이자 세계유일의 분단지역인 강원도와 한반도의 평화에도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IOC 분산개최 권고의 결정적 사유가 올림픽 개최의 재정적 부담 때문이라면 이 기회에 올림픽의 평화 정신에 부합되고, 평창과도 가깝고, 국제행사 유치가 가능한 수준으로 알려진 마식령스키장도 체육시설 활용적 측면에서 충분히 분산개최지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를 노동신문으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뉴시스】北 노동신문은 17일자 4면에 마식령스키장에서 청소년학생들의 스키야영 모습을 화보와 함께 보도하고 있다. 2014.01.05.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아울러 "결정권을 가진 강원도지사가 민족적, 국가적 이익을 위해 남북강원도 분산개최 방안을 현실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그동안 비협조로 일관한 정부도 강원도에 일방적인 재정파탄을 몰고 올 가능성이 짙은 평창동계올림픽을 현실적으로 재검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도민들은 분산개최를 해야 한다면 북한과 공동으로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의견을 보였다. 반대 의견에는 북한 경기장까지 왕래의 문제 등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이유가 많았다.

 남북 공동개최에 찬성한 의견을 보인 김모(33)씨는 "북강원도도 강원도 땅인데 더 의미있는 올림픽이 될 것"이라며 "올림픽 기간 동안 휴전선 없이 왕래를 하면 더 큰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모(65)씨는 "일본보다 차라리 북한하고 하는 게 더 낫다"며 "북한과 교류가 시작되면 지금의 정색된 남북관계에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반겼다.

 지모(25)씨는 "이번 기회로 또 다시 정상회담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며 "평창과 북한에 있는 경기장에서 국경없이 왕래하며 이산 가족들은 가족들을 만날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이모(31)씨는 "북한까지 엮이면 비용문제는 누가 책임지냐"며 "북강원까지는 어떤 수단으로 갈 수 있을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방안"이라고 못박았다.

 박모(28·여)씨는 "북한과 분산개최하면 대외적으로는 좋아보이겠지만 어떤 도발이 있을지 모른다"며 "치안 문제도 문제지만 정치인들이 어떻게 정치적으로 해석할 지 모르고 나라가 더 뒤숭숭해질 것"이라고 반대했다.

 조모(39)씨는 "운영이 미숙해 분산개최니 이런 말이 나오는 것"이라며 "북한하고 한다고 해도 이미 지어진 건물, 짓고 있는 시설물들 활용이 먼저다. 환경파탄에 외교문제까지 엮이지 않게 국내에서 있는 시설 잘 활용해서 하는게 낫다"고 지적했다.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은 "올림픽 분산개최, 의미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냉각된 남북 관계속에 북측이 먼저 제안해 온 남북공동개최라는 평화의 손길에 대해 강원도와 정부가 어떤 대응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