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이명박 "美쇠고기 수입, 盧정부 약속한 상황서 어려운 선택"

등록 2015.01.29 01:53:09수정 2016.12.28 14:30: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북한의 남북 정상회담 제안을 거절했던 순간을 비롯해 임기 5년 동안의 이야기가 담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일부분이 28일 공개됐다.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4대강 사업'·'자원외교' 등 주요 정책 추진 배경과 과정을 설명했다. 다음달 2일 공식 출간된다. 2015.01.29. (사진출처=알에이치코리아 출간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현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임시절 광우병 사태를 촉발시킨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 "큰 딜레마를 안고 취임해야 했다. 어려운 선택을 해야했다"고 회고했다.

 29일 뉴시스가 입수한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서 이 전 대통령은 "'뼛조각 사건' 이후 일련의 사태로 우리 국민은 '미국산은 30개월 미만의 뼈없는 쇠고기만 안전하다'는 인식을 갖게 됐다"며 "그러나 전임 정부가 미국에 국제수역사무국(OIE) 권고를 존중해 쇠고기 협상을 타결하겠다고 한 약속은 그대로 살아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국민을 안심시키려면 미국과의 약속을 깨야했고, 약속을 지키자니 국민을 불안하게 만드는 형국이었다"며 "전임 대통령이 여러차례 약속한 상황이라 협상의 여지도 크지 않았고 미국은 OIE 기준 준수를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 취임을 앞둔 2008년 2월18일 청와대 관저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만난 일화를 소개하면서 "노 전 대통령은 미국과 약속했다는 점은 시인하면서도 한미 쇠고기 협상이 타결된다고 해서 미국 의회가 FTA를 처리해준다는 보장이 없다고 했다"며 "취임한 뒤 미국과 FTA 문제를 논의할 때 쇠고기 협상을 조건으로 내세워 자동차 재협상을 유리하게 가져가라는 조언을 했다"고 말했다.

 광우병 사태에 대해서는 "일부 정치 세력이 괴담을 퍼뜨리고 공포를 조장하는 상황에서 일단 국민을 안심시켜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동시에 국민의 비판도 겸허히 받아들였다. 국민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소통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도 "집회가 정권 퇴진 주장 양상으로 변하자 일각에서는 17대 대선 결과에 승복하지 못한 대선 불복 세력이 집회를 주도한다는 분석도 나왔다"며 "정치 세력들이 집회에 개입한 것은 확실해 보였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또 "광우병 사태는 청와대 1기 참모진의 사퇴 이외에도 국정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며 "이후 국정 운영에서 국민과의 소통이 주요 원칙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은 광우병 사태의 교훈이었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1년 한미 FTA 체결과 관련해서는 "여당 내에서도 청와대의 정무분야 참모들도 별로 내켜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FTA 체결은 정치적 이해득실을 넘어 나라의 명운을 좌우하는 문제라는 면에서 정치적으로는 손해가 되더라도 국익 차원에서 반드시 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당시 민주당이 '국가소송제(ISD)' 조항을 문제 삼은 것에 대해서는 "실제로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한미 FTA 자체를 무산시키려 한게 아닌가 생각했다"며 "결국 한미 FTA 비준안은 야당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여당 단독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