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학사 구조개편에 검찰 수사까지…끝없는 추락 '중앙대'

등록 2015.03.28 06:00:00수정 2016.12.28 14:46: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7일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에 압수수색에 들어간 검찰 관계자들이 수사를 위해 중앙대 총무팀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5.03.2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학사 구조개편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중앙대학교(중앙대)가 검찰 수사까지 받으면서 연일 시끄럽다.

 중앙대는 지난달 26일 2016년도부터 학과제를 폐지하고 단과대학별로 신입생을 모집한다는 내용의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안'을 발표했다.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안'에 따르면 2016년에 입학하게 될 학생부터 1, 2학년 전공 탐색기간 교양과 단과대학별 전공기초 과목을 수강한 후 2학년 2학기 진급시 주 전공을 정하게 된다. 전공 선택은 3년간 배정 인원의 120%로 하되, 성적 순으로 거르게 된다.

 또 2학년 2학기때 희망하는 주 전공에 배정되지 못하더라도 복수전공 확대와 두 개의 주 전공을 선택해 두 개의 학사 학위증을 받을 수 있는 '이중전공제'로 메꿔간다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중앙대 학생들과 교수들은 학교가 발표한 선진화 계획안에 대해 "충분한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표한 것"이라며 거세게 반대했다.

 이 과정에서 이용구 중앙대 총장이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안을 반대하는 교수들을 비난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거나 연구 실적이 부족한 교수에 대해 이례적으로 '직위 해제' 처분을 내리는 등 보복성 징계 의혹이 일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 전·현직 회장들과 교수평의원회 전직 의장들로 구성된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교수비대위)는 이 총장에게 항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중앙대 학생들도 '학생 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를 출범하고 성명을 내는 등 단체 행동에 나서 학교 결정에 반대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장은 학교 커뮤니티에 "학교의 지속적인 발전과 중장기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이번 계획안이 반드시 필요함을 인식하고 구성원 모두의 힘을 모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계획안 추진을 강행할 의사를 표명했다.

 하지만 중앙대 교수들,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균관대학교, 서울대학교 교수들 등 외부에서도 중앙대 학과제 폐지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결국 중앙대는 지난 24일 2016학년도부터 모집단위를 학과에서 단과대학으로 광역화하는 '학사구조 선진화 수정안'을 발표하고 현행대로 학과·학부제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중앙대 측은 "교내·외로 혼란을 초래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존중해 선진화 계획안의 기본 방향을 새롭게 설정했다"고 전했다.

 학과 구조조정 논란이 일단락되려는 와중,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은 27일 교육부 사립대제도과,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 자택과 더불어 중앙대 본부, 중앙대재단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이 MB정부 후반기 교육부 정책과 업무 등을 총괄하면서 중앙대에 특혜를 준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중앙대는 2011년 본교인 서울캠퍼스와 분교인 안성캠퍼스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중앙대 관계자는 "캠퍼스 통합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다"며 "당시 문제제기나 잡음이 들린 적이 없었고, 통합 관련해 특별한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해 인지한 바도 없다"고 말했다.

 학교 안팎에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조성된 가운데 재학생들은 불안함을 감추지 못 하고 있다.

 국어국문학과 12학번 김모(24)씨는 "학교 내 분위기가 좋지 않아 학생들 사이에서도 얘기가 오고가고 있다"며 "학과 구조조정 논란이 채 끝나지도 않는 판에 압수수색까지 받아 불안할 따름"이라고 불안함을 감추지 못 했다.

 물리학과 14학번 이모(21·여)씨도 "학과제 폐지하겠다는 얘기 들었을 때 커진 불안이 압수수색으로 정점에 달하고 있다"며 "지인들도 학교 분위기에 대해 물어보는 등 재학생으로서 씁쓸하다"고 토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