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인터넷신문 6천개 시대, 발전 방향 머리 맞대야"

등록 2015.05.01 16:20:33수정 2016.12.28 14:56: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터넷신문 토론회

인터넷신문 품질과 신뢰도 제고 필요성 성토 포털 제휴 심사 제3기관 이관 아이디어 나와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선정성과 어뷰징 논란에 휩싸인 인터넷신문 자정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신문 자율규제 실효성 제고 실천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가 후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6월말 기준 약 5200개의 인터넷신문이 등록됐고 올해 현재 6000개 매체를 넘어섰다. 2~3년 뒤에는 1만개를 육박할 전망이다. 하지만 인터넷 매체의 양적 팽창과 달리 어뷰징을 비롯한 기사 품질 저하는 끊임없는 논란거리가 됐다.

 문제 완화를 위해 현재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인터넷신문 자율규제 참여 인터넷신문사를 대상으로 자율규제 인증마크제도(일명 그린마크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인증표식 부여 기준은 자율규약 준수 여부, 심의결과 이행 비율, 이용자 보호조치 수준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인터넷신문 평가단 조직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 신뢰도와 양질의 뉴스 생산을 높이고, 정부 지원 및 광고주 평가에 유리한 근거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토론에 참석한 박재권 CEO스코어데일리 대표는 "자율규제 인증마크제도는 인터넷 언론 신뢰를 담보하는 산업적 발전 측면에서 필요하다"며 "인터넷신문 평가단은 언론계 현직자와 유경험자로 구성해야 현실적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박 대표는 "인터넷신문 가치를 제대로 측정하는 도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사이트 접속자 수치를 기계적으로 매겨 사이트 순위를 정하는 현 구조는 문제를 더 심화시킨다"고 지적했다.

 하주용 인하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포털의 뉴스검색 제휴 개선과 자율규제 참여 인터넷 신문의 정부광고 우선 배정을 제안했다.  

 하 교수는 "포털사에서 진행되는 인터넷신문 검색제휴 심사기능을 제3의 공정하고 독립적인 외부 위원회에 이관해야 한다"며 "포털 사업자의 권리만을 강조해 일방적으로 정보 선택과 배제 권한을 수행하는 것은 타당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정부광고 우선 배정 안건에 대해서는 "자율규제나 인증제도 참여 인터넷신문사에 광고 수익을 보충해주는 공익광고 우선 배정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며 "2013년 기준 집행된 정부 광고비 약 4703억원 중 인터넷매체 비중은 9%(408억원)로 상향 조정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포털의 인터넷신문 뉴스 제휴 심사를 제3기관에 위임하자는 의견에 대해 최성진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사무국장은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최 사무국장은 "어뷰징 방지를 포함한 기술적 측면은 외부 위원회가 대신하기 어렵다"며 "포털 뉴스 제휴의 외부 심사기능이 본연의 중립성과 실효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가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날 토론회에서는 언론사 닷컴의 자율규제 기구 편입 문제, 인터넷신문의 윤리성 제고, 프라임경제의 광고없는 사이트 운영 사례 등이 다뤄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