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원희룡 제주지사 취임1년]③ 도정운영방식…"'옳으면 끝까지 간다"

등록 2015.07.01 10:06:56수정 2016.12.28 15:14: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지난 2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도청 접견실에서 뉴시스와 취임 1주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2015.06.29.  kdm80@newsis.com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지난 2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도청 접견실에서 뉴시스와 취임 1주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2015.06.29.  [email protected]

직원과 카톡으로 추진업무 토론하고 결론내는 스타일 줄세우기 없는 인사원칙 지키면서 "억울한 사람 없게 하라" 옳다고 믿으면 손해감수 하면서도 끝까지 고수

【제주=뉴시스】강정만 기자 =  1일로 취임 1년을 맞은 원희룡 제주지사의 도정운영 방식은 철저한 분권과 분임(分任)으로 특정할 수 있다. 그는 업무를 일방적으로 기획하고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담당 공무원이 아이디어를 내고 권한을 갖고 추진하도록 하는 스타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도청 공무원들은 원 지사를 매우 편안하게 여기고 일한다. 원래 사안 사안마다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는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소신껏 처리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른바 민선 단체장들의 이권이라는 민감한 인·허가 업무도 그는 관여하지 않는다.

 공무원을 상대로 역정을 내는 일이 좀처럼 없고, 업무를 보고하면 “예 잘 알겠습니다. 잘 진행 해 주십시오” 이것으로 끝이다, 대면하는 부하 직원에게는 만면에 웃음을 띤다.

 그렇지만 공무원들은 원 지사가 업무파악 능력이 남보다 빠르고 정확하다는데 주목한다, 그들은 그들을 평가하는 꼼꼼한 ‘자(尺)’가 “도지사의 머릿속에 언제나 놓여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항상 신중하고 주의한다.

 ◇업무는 직원들과 SNS로 토론하며 추진 

 도의회에 도지사가 나가 의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일 년 두어 차례 하는 ‘도정질문 답변’이 있다. 의원 41명의 질문에 모두 답변해야 하기 때문, 민선이후 이 시기가 되면 도청 공무원들은 예상질문을 받고 답변을 작성하고 도지사에게 보고하고 다시 수정하고 하는 작업으로 밤을 새웠다.

 하지만 원 지사의 이 일의 처리는 아주 간단하다. 부서에서 보고하는 예상답변 내용을 한 번 읽어보고 의문이 있으면 물어본 후 끝이다. 밤새는 일, 먼 옛날의 얘기다.

 그렇다고 방관(傍觀) 하거나 방임(放任)하는 형은 절대 아니다. 큰 틀에서 방향은 잡아주고, 토론을 통해 피드백을 거친다. 현안이 있을 때 그는 SNS로 공무원(부서장)에 의견을 내고, 다시 의견을 받아 재(再) 의견을 내고 조정하는 과정을 밟는다.

 도지사의 쉴 새 없는 의견을 받은 공무원은 결코 한가할 수 없다. 지사의 카톡 손끝 움직임 속도와 공무원들의 업무추진 속도가 비례한다.

 성과가 없는 경우 당연히 질책도 한다. 도청의 어느 부서는 원 지사가 취임 초부터 약속한 업무의 성과를 지금까지 내지 못해 최근 크게 책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원 지사는 평소 하지 않던 감정적 표현을 섞어 질책을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원칙 지키면서도 포용의 인사

 도정운영 스타일을 평가하는 데 도지사의 인사정책은 가장 우선시 하는 척도다.

 원 지사의 지난 1년 동안의 인사는 탕평 인사로 얘기 된다. 지금까지 도지사가 바뀔 때마다 편가르기 인사를 극복하겠다는 그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그는 지난해 7월1일 취임사에서 “도지사에게 줄을 설 필요도 이유도 없다. 오로지 자신의 업무와 성과만으로 승부하면 된다. 선거정치가 그동안 공직사회를 편 가르기를 해 왔다. 여러분이 편을 가른 것이 아니다. 저는 선거정치를 배격하고 공정한 인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취임 초인 지난해 7월과 올해 1월 두 차례 인사를 단행했다. 도지사에게 줄 설 일이 없는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의 인사는 그런대로 무난한 인사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가 때때로 강조하는 ‘연고주의의 배척’은 이 두 차례 인사에서도 적용됐다. 물론 선거공신의 기용 등 논란은 없지 않지만, 원 지사와 동향이라는, 친척이라는 이유로 인사에서 직간접으로 혜택을 받았다는 공무원은 아직 알려진 바 없다.

 원 지사는 올해 초 단행한 인사의 안을 발표 전 보고받으면서 “인사에서 불이익을 받고 억울한 사람이 없게 하라”고 여러 차례 당부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원칙은 원칙대로 지키면서도 사람을 포용하려는 그의 또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옳다고 생각하면 끝까지 간다

 원 지사는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일은 끝까지 고수한다. 도민의 ‘표’로 당선된 도지사이지만, 표를 의식해 좌고우면(左顧右眄) 하지 않는다. 이 과정에서 돌아오는 손해는 감수한다.

 그는 취임 후 “나는 누구의 신세를 진 적이 없다”고 말해 왔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표를 부탁하지 않아 자유롭다는 얘기다. 그의 옳으면 눈치 보지 않고 끝까지 가는 스타일은, 선천적인 것일 것 같지만 여기에서 나온 자신감이 뒷받침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산개혁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제주도의회와 벌인 ‘결전’은 여기에 해당되는 제1호 케이스다. 그는 자신이 추진하고 있는 예산개혁이 옳다고 믿고,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지난 3월 중순까지 무려 석 달 동안을 도의회와 대립했다.

 이 과정에서 도와 도의회를 싸잡아 매도하는 양비론이 들끓었고 “타협하라”는 원로들의 권고 등이 있었지만 그는 굴복하지 않고 마침내 예산개혁이라는 그의 주장을 관철해 낸다.   

 아동청소년 정신과전문의인 지사 부인이 월급 600만원에 도교육청 상담의로 채용될 때도 마찬가지다, 주변에서는 비판이 잇따를 것이라며 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권고가 강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원 지사는 이를 뿌리치고 감행했다.

 도교육청 상담의로 채용되는 것이 “결코 이익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는 뜻 그대로 봉사한다”는 판단을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아동청소년 정신과전문의가 전국적으로 희귀한 실정에서 월급 600만원은 실제로 적은 보수라는 것, 아동청소년 정신과전문의가 태부족한 우리나라 실정에서 도교육청이 상담의를 구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는 것, 무보수로 봉사하려고 했지만 선거법상 기부행위가 되기 때문 할 수 없다는 것, 도교육청 또한 책정된 예산에서 보수를 집행해야 하는 것 등의 상황을 파악한 후 그대로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한라산신제 제관을 거부한 것도 이런 스타일과 무관치 않다. 그가 한라산신제 제관을 맡지 않기로 하면서 그에 쏟아질 비난을 예상을 못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이를 감행한 것은 종교적 신념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를 놓고 원 지사는 지난 4월17일 도의회 도정질문답변에서 “신앙만은 남겨 달라는 아버지의 유언 때문”이라고 했다.

 원 지사의 이 같은 도정운영 스타일을 종합해 보면 그가 제주도 공무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는 이렇게 분명하다.

 “제주도 공무원들이여 권한과 책임을 갖고 나에게 줄을 서지 말고, 제주발전을 위해 힘껏 일을 해보라. 내가 지원하고 당신들을 보장 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