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서울시, 사회적 가치 기반 공공조달 위해 공공·민간부문과 손 잡는다

등록 2015.07.03 06:00:00수정 2016.12.28 15:15: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예지 기자 = 서울시가 사회적 가치 중시 생태계를 위해 공공부문, 사회적경제협의체들과 함께 손을 잡는다.

 서울시는 3일 오후 2시45분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공공조달 업무협약 체결식'을 연다고 밝혔다.

 공공조달은 공사용역 등 일반계약과 민간위탁, 민간지원사업 등 공공부문 정책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민간부문과의 계약 또는 협력관계를 말한다.

 정부와 지자체 공공조달 시장은 연간 100조원대다. 서울시의 지난 한 해 공공조달 총액은 5조8888억원으로 시 전체 예산의 27.3%를 차지했다.

 이런 대규모 공공조달시장을 사회적 가치 구현에 방점을 둔 사회적경제 친화적 생태계로 조성하기 위해 이번 협약에 24개 기관이 참여했다. 시 교육청과 서울시 구청장협의회, 24개 자치구 등 공공분야 28개 기관과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등 사회적경제협의체 6곳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기관에서는 사회적경제 제품을 의무적으로 우선 구매하고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민에게 구매계획과 실적을 공개하는 '사회적경제 공공조달 공시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현재 1%대에 머무르고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공공구매 비율을 오는 2020년 5%대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경제협의체들은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에 기반한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에 앞장선다.

 이들 34개 기관은 '서울시 사회책임조달 네트워크'를 구성해 사회적기업의 공공조달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중앙정부와 국회, 시의회 등과도 협의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협약 내용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약 기관이 폭넓게 참여하는 '서울시 사회책임조달네트워크'를 구성해 운영한다.

 기존의 공공조달시장은 최저가격 낙찰제로 규모가 작은 사회적경제 조직은 진입이 어려웠다. 서울시는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최적가치 낙찰제로 전환되는 추세에 따라 이번 협약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의 진출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2년 '약자기업 제품구매 확대 및 사회변화 유도를 위한 계약제도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2013년 '계약제도 공공성 강화방안'을 내놓는 등 공공구매 추진실적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다.

 한편 이번 협약과 관련해 3일부터 오는 5일까지 서울광장에서는 '서울의 사회적경제를 만나다' 전시전이 열린다.

 전시는 시민들이 사회적경제를 쉽게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서울의 사회적경제 현황과 이번 협약의 추진경과, 시민 안전을 책임지는 사회적경제 활동 등에 관한 내용들로 꾸며진다.

 박원순 시장은 "공공조달이 가격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고려할 때 공공시장은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키우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며 "이번 협약 체결이 공공조달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고자 하는 사회책임조달이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도록 서울시와 공공기관, 사회적기업간 협력을 지속적으로 긴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