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종합]청주 유통상생協, 대형마트 평일휴업 보류

등록 2015.09.02 17:39:12수정 2016.12.28 15:33: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2일 충북 청주시 상권활성화재단에서 열린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윤재길(왼쪽) 청주시 부시장이 신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안 상정에 반발한 생활용품 유통협동조합 관계자들이 '평일 의무휴업 반대' 펼침막 시위를 벌이고 있다.2015.09.02.  bclee@newsis.com

【청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충북 청주 지역 대형마트들의 의무휴업일 변경 요구를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협의회)가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끝났다.

 청주 지역 대형마트들의 요구에 따라 2일 청주시 상권활성화관리재단 회의실에서 열린 협의회에는 15명의 협의회 위원 중 13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는 대규모점포 등록제한 조정조례 의견 수렴의 건과 대규모점포 의무휴업일 변경의 건 등 2건의 안건을 상정해 논의했다.

 앞서 롯데마트 3개 점, 홈플러스 4개 점, 이마트 1개 점 등 청주 대형마트들은 지난달 27일 의무휴업일을 변경해 달라는 의견서를 청주시에 제출했다.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인 현행 의무휴업일을 같은 주 수요일로 바꾸고, 명절이 포함된 달의 이틀 중 하루는 명절 당일에 휴업하게 해달라는 게 이들의 요구다. 대상 점포는 대형마트 8곳, SSM(준대규모점포) 25곳이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지역 상인단체 등 이해당사자들은 이날 회의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생활용품협동조합(유통업협동조합)은 이날 회의장에서 의무휴업일 변경 반대를 주장하는 펼침막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시위와 소란이 계속되면서 윤재길(청주시 부시장) 협의회 위원장은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비공개 회의에서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안은 격론만 거듭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성현 청주시 경제투자국장은 회의 종료 후 브리핑에서 "이해당사자 사이의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려 결론을 내지 못했다"면서 "협의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해 안건 처리를 보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청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2일 충북 청주시 상권활성화재단에서 열린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안 상정에 반발한 생활용품 유통협동조합 관계자들이 '평일 의무휴업 반대' 펼침막 시위를 벌이고 있다.2015.09.02.  bclee@newsis.com

 청주시의 관련 조례는 '공휴일이 아닌 날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하려면 (청주시장은)이해당사자와 '합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해당사자인 협의회 위원들의 협의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협의회와 합의하면 청주시장은 조례 개정 없이 의무휴업일을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청주 대형마트들의 의무휴업일 변경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등의 목소리는 이날도 계속됐다.

 경실련은 "전국적 규제 완화의 포석이 될 수 있는 청주 지역 대형마트들의 의무휴업 평일 변경 시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평일 휴업으로 전환할 경우 충청권 지역경실련이 연대해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청주시가 작성한 이날 회의 서류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시행 중인 전국 234개 지방자치단체 중 92.6%(225개)가 일요일을 휴무일로 지정하고 있다.

 경기 김포시와 울산광역시 북구는 일요일 의무휴업으로 인한 전통시장 매출 증가 효과가 미미하고 맞벌이 부부의 주말 장보기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