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세월호 토론회 "트라우마, 진상규명 없이 치유 안돼"

등록 2015.11.06 17:40:35수정 2016.12.28 15:52: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산=뉴시스】이종일 기자 = 세월호참사 유가족 최경덕(성호 아버지)씨가 6일 경기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4·16의 치유와 회복' 토론회에서 "정부가 내년 7월 세월호를 인양할 거면서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6월에 종료시키려고 한다"며 "모든 것이 짓밟히고 있어 트라우마를 신경쓸 겨를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2015.11.06.  lji22356@newsis.com

【안산=뉴시스】이종일 기자 = "유가족들은 참사의 진상이 규명되지 않아 트라우마 치유를 할 수 없습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상담전문가들은 6일 경기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4·16의 치유와 회복'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서경숙 안산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온마음센터) 정신보건간호사는 "유가족들을 만나보면 참사 당시 국가가 무엇을 했는가에 대한 불신이 크다"며 "이 불신이 주변 사람, 상담사 등에게 그대로 드러난다"고 설명했다.

 서 간호사는 "희생학생들의 부모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아이들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라며 "유족들에 대한 치유는 이러한 부분이 함께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주용 안산복지관네트워크 '우리함께' 사회복지사는 "부모들은 아이들을 수학여행에 보냈는데 왜 못 돌아온 건지 알지 못한다"며 "그래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규명이 되지 않으면 유족 개인의 슬픔을 극복할 수 없다"고 했다.

 명지원 광주트라우마센터 재활팀장은 "5·18민주화운동 이후 3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보이는 광주시민들이 있다"며 "특별법 제정으로 일부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있었지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보니 시민들의 상처가 그대로 남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18 관련 시민들이 빨갱이, 폭도로 왜곡되고 손가락질 받는 현실이 이들의 가슴을 더 아프게 한다"며 "세월호 참사의 트라우마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진상규명과 함께 가해자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산=뉴시스】이종일 기자 =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상담전문가들은 6일 경기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4·16의 치유와 회복' 토론회에서 "유가족들은 참사의 진상이 규명되지 않아 트라우마 치유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2015.11.06.  lji22356@newsis.com

 명 팀장은 "가해자는 유족들을 고립시키고 진상규명을 방해하려고 할 것"이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은 피해 당사자이고 시민들의 몫이다. 복지관이나 트라우마센터도 그 역할을 해야 한다. 이것이 잘 극복될 때 지역사회가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유가족 최경덕(성호 아버지)씨는 "4·16가족협의회에 유족들을 위한 심리생계분과가 있지만 진상규명 활동 때문에 분과의 역할을 할 수가 없다"고 했다.

 최씨는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정부로부터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현재 신청조사도 제대로 안 되고 있다. 정부가 내년 7월 세월호를 인양할 거면서 특조위 활동을 6월에 종료시키려고 한다"며 "모든 것이 짓밟히고 있어 트라우마를 신경쓸 겨를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와 안산시 4·16세월호참사 피해극복대책협의회 등 5개 단체가 7일까지 주최하는 '안전·거버넌스' 정책토론회 차원에서 진행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