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도의회 "삼척 원전, 강원도 문제…정작 道는 '수수방관'"

등록 2015.11.26 08:02:55수정 2016.12.28 15:58: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삼척=뉴시스】홍춘봉 기자 = 강원 삼척핵발전소투쟁위원회(상임대표 박홍표) 회원과 시민들은 9일 삼척시청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4주기 기념행사와 기자회견을 열고 삼척핵발전소 건설예정구역 해제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5.03.09.   casinohong@newsis.com

【춘천=뉴시스】박혜미 기자 = 정부가 강원 삼척시에 건립하려는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결사반대 움직임이 도내 전체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6일 강원도의회 등에 따르면 시민들을 비롯한 도민과 각계 각층에서 삼척 원전을 반대하는 목소리와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정작 도 관계부서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지적이다.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권혁열) 소속 심영곤(삼척) 의원은 도 녹색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강원도가 원전 문제에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도가 타 현안에 비해 원전에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강원도 환경을 위한 문제인만큼 도 차원에서 정부를 상대로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심 의원은 "삼척 원전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문제도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면 결국 환경 문제"라며 "정작 원전 문제에서 환경 관련 부분을 소관하고 있는 녹색국은 원전 관련 부서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전 관련 기초단체나 강원도의회 의원들도 서명을 받아 (원전 반대) 건의안을 제출했고 18개 시군 단체장과 도 기초 의정단도 원전 반대 성명서를 냈다"며 "도지사는 공약으로 원전을 반대하고 있는데 정작 도에서는 아무 목소리도 내지 않고 다들 손 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며 "앞으로 거침없는 행정력으로 중앙정부에서 (삼척 원전을)밀어붙이면 큰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삼척=뉴시스】홍춘봉 기자 = 김양호 강원 삼척시장이 삼척원전 주민투표 결과에 대한 정부 수용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25일 오후 3시 국회 정론관에서 이이재 국회의원(동해삼척), 최문순 강원지사와 함께 하고 있다. 2014.09.25. (사진=삼척시 제공)  phoo@newsis.com

 안병헌 도 녹색국장은 "환경 문제는 녹색국 소관이 맞다"며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만큼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2013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원전의 위험성이 부각되면서 폐지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지만 정부는 강원도 삼척과 경상북도 영덕을 신규 핵발전소 예정부지로 고시했다.

 이에 삼척 시민과 시장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도·시군의회 등에서도 성명서와 건의안을 내 놓으며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삼척시 주민들이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85%가 반대표를 던졌고 앞서 6·4 지방선거에서는 원전 반대 입장을 밝힌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김양호 삼척시장이 도민들의 선택을 받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